2014년 '숲활성화 공모' 지원 선정 사업- 우린 숲에서 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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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618회 작성일 2014-04-10 00:00:00본문
1. 사업명 : 우린 숲에서 논다
(광주 생명의숲 회원활동가 역량강화 교육)
2. 사업목표와 기대성과
- 회원활동가 역량강화(다양하고 새로운 숲교육 및 체험기법 습득)
- 숲활동 지도자와 숲체험교육 전문가 간의 인적네트워크 형성
- 숲체험 및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 향후 진행될 시민 숲체험 및 숲교육의 질적 향상
- 본 단체 외 타 단체 및 학교 등에 활동프로그램 전수
3. 사업 배경
1) 광주생명의숲은 숲체험 및 교육을 중심으로 시민의 숲활동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였음
2) 2011년부터 숲활동에 능동적 참여하는 회원들이 회원활동가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숲교육 및 체험의 지도자로 성장하고 있음
3) 광주생명의숲 회원활동가들로 인하여 지역사회에 숲활동이 확대되고 있고, 이들에 대한 역량강화가 지역 숲운동에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음
4) 시민들의 수준 높은 숲교육 및 체험을 위하여 광주생명의숲 회원활동가 역량강화에 사회적 지원이 필요함
우리는 숲에서 논다 - 1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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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59회 작성일 2014-06-12 00:00:00본문
◆ 첫 번째 강좌
- 일시 : 5월12일(월) 10:00~12:30
- 강사 : 오창길(한국환경교육네트워크 운영위원장)
- 장소 : 광주생명의숲 교육장
- 교육인원 : 광주생명의숲 회원활동가 20명
- 교육내용 : 환경교육의 흐름과 전망
1) 2013년 한국 환경교육의 현황
: 학교환경교육, 사회환경교육, 기반구축사업으로 추진됨
2) 환경부 13년 환경교육 사업 주요내용과 한계점
: 환경교육 활성화 사업의 기반인 사회환경교육지도사 제도가 시행되지 않고 있음
: 2012년 10월, 국가환경교육센터가 지정 되었으나 지정과정에서의 논란으로 설립하는 방향으로 전환 필요
: 지방과 사립 환경교육센터의 지정 및 운영저조
: 지방 환경교육종합계획의 질적 편차가 심함.
3) 환경교육진흥법의 의의와 추진과정
: 환겨교육진흥법은 지구온나화로 인한 환경위기 및 에너지.자원 고갈위기 심화와 리우회의 이후 환경위기 극복을 위한 전세계적인 녹색전환 노력 가속화를 배경으로 제정
: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국가 수준 법적제도적 기반이 취약하였기 때문에 이를 보완함으로써 친환경적인 가치관, 태도, 지식, 기술을 가지고 실천하는 시민을 양성하는데 의의가 있음.
4) 환경교육종합계획(2011~15)주요내용
5) 국내 환경교육네트워크 사례
6) 환경교육진흥법 개정 상황
7) 일본 환경교육 아이디어 10가지
: 동경학예대학의 EE-자연보호교육,민족식물학, 에코박물관,자연지리학,도시연구, 환경전시론, 교과교육
: EE의 지원부대,환경교육 재단법인
: EE 시민단체의 파워
: 학교EE, 시민단체&자원봉사와 만나다.
: EE학습시설, 환경학습의 전진기지.
: 지역의 에코센터, 주민과 숨쉬다.
: 축제, 콩쿨로 만나는 EE
:지속적인 EE프로그램
: EE 정보를 발신하다.
-숲체험 및 프로그램 개발에 앞서 국내의 환경교육 흐름 및 일본 환경교육을 비교 분석하는 교육으로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