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생태수업-<무지개숲학교>:노틀담복지관&한국장애인부모회 > 숲 활성화 지원


숲 활성화 지원

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32회 작성일 2016-04-20 00:00:00

본문

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교육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계양산은 2007년 ()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반딧불이물장군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이삭귀개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계양산은 김포부천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생태교육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모니터링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5월 생태수업-<무지개숲학교>:노틀담복지관&한국장애인부모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39회 작성일 2016-06-09 00:00:00

본문

<노틀담복지관>

 

매주 수요일 오후 130~3

수업진행 : 5/4, 5/11, 5/18, 5/25

수업진행안내자 하상교송애이

 

 

(1) 5/4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봄 동산의 생명들>

● 장미원산책

● 애벌레 놀이

● 식물관찰(큰꽃으아리덜꿩나무꽃국수나무꽃제비꽃 등)

● 곤충관찰(호랑나비호박벌)

● 소나무 타잔놀이

 

 

(2) 5/11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계양산에서 신나게 놀자>

● 소나무 타잔놀이

● 숲속 친구들 만나기

-모양이 다른 나뭇잎 알아보기국수나무 꽃 관찰하기

● 통나무타기와 징검다리 건너기

● 숲숲숲대문을 열어라(놀이)

● 꽃폭죽 놀이

● 물놀이와 올챙이 관찰하기

● 하늘경보기

 

 

(3) 5/18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자연 속에서 쌓였던 스트레스를 풀고 친구와 사이좋게>

● 소나무 타잔놀이

● 도롱뇽 유생 관찰하기

● 아지트 방문하기

● 우리 집에 왜 왔니?(놀이)

● 물놀이하기

-물 근처에 가까이 왔을 때 눈을 감고 물소리가 나는 방향을 가리켜 본다.

-도롱뇽 유생을 잡아서 관찰하고 제자리에 잘 돌려보내준다.

-꽃의 향기를 맡아 본고 나뭇잎배나 꽃배를 띄워본다.

-물이 급하게 흐르는 곳에서 손으로 물의 거친 흐름을 느껴본다.

 


 

(2) 5/25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숲 속의 나라>

● 루페로 때죽나무 꽃 관찰하기

● 소나무 타잔놀이

● 땅바닥에 나뭇가지로 얼굴 그려보기

● 균형 잡기 놀이

 


 

<한국장애인부모회-계양지부>

 

격주 토요일 오후 2~330

수업진행 : 5/7, 5/21

수업진행안내자 하상교송애이

 

(1) 5/7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숲속친구들 안녕!>

● 몸풀기 체조

● 숲길 산책

-애벌레가 먹은 잎으로 하늘보기

-나뭇가지를 주워서 잎이나 풀을 꽂아 머리나 옷에 장식하기

● 애벌레 되어보기

● 나비 만들기

● 하늘경 보기

● 숲숲숲대문을 열어라(놀이)

  

 

(2) 5/21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계양산의 생명들>

● 장미원산책

● 애벌레 놀이

● 식물관찰(큰꽃으아리덜꿩나무꽃국수나무꽃제비꽃 등)

● 곤충관찰(호랑나비호박벌)

● 소나무 타잔놀이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 11길 5, 숲센터 5층
전화 : 070-4391-5114 | 팩스 : 02-735-3238 | 이메일 : kor_forest@kakao.com
Copyright © 한국숲재단.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