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생태수업-<무지개숲학교>:섬나공동생활가정&남구장애인복지관 > 숲 활성화 지원


숲 활성화 지원

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32회 작성일 2016-04-20 00:00:00

본문

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교육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계양산은 2007년 ()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반딧불이물장군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이삭귀개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계양산은 김포부천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생태교육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모니터링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5월 생태수업-<무지개숲학교>:섬나공동생활가정&남구장애인복지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33회 작성일 2016-06-09 00:00:00

본문

<섬나공동생활가정>


격주 목요일 오후 2~330

수업진행 : 4/28, 5/12, 5/26

수업진행안내자 이영희

 

(1) 4/28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숲과 친해지기>

● 장미원 둘러보기

장미원에 있는 꽃들을 보며 무슨색인지 이야기하기

좋아하는 꽃이름 말하기

● 이름표 만들기

● 개구리 낚시

● 숲속 자연물 장기자랑

 개구리 그림이 낚시대에 붙는 것을 신기 해 하며 자기팀이 이기려고 응원하며

  열심히 놀이를 함. 장기자랑은 모두 참여를 잘 했으며마이크가 필요하다고 하여 볼펜에 풍선을

끼워 만들어 주었더니 좋아하함. 2~3명 정도하고 끝날줄 알았는데 모두 나와서 노래도하고 춤을 추며 즐거운 시간이 되었음.

 

(2) 5/12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숲속에 무엇이 있을까?>

● 나뭇잎 피리 불기

● 도룡뇽 관찰

● 통나무 걷기

● 나뭇잎 촉감 느끼기

● 비석치기

● 토끼풀로 작품 만들기


 통나무 걷기는 한 명만 손을 잡아주고 모두 성공하여 즐거워 함. 비석치기는 어렸을 때 해 봤다고 하면서 여러 방법을 이야기하고 처음 단계인 던져서 쓰러트리기에 성공하여 도둑발로 가서 쓰러트리기가슴에 올려놓고 가서 쓰러트리기까지 여러 방법으로 놀이하였고 다음시간에 또 하자는 당부를 함.

(3) 5/26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숲놀이터에서 놀자>

● 소나무 타잔놀이

● 도롱뇽 관찰

● 새둥지 만들기

● 비석치기

● 꽃폭죽 터트리기

● 아카시잎으로 가위바위보

  

 도롱뇽 관찰시 도롱뇽이 어떻게 생겼는지 잘 모른다고 하여 다음시간에 도롱뇽

사진을 보여주기로 함.  2모둠으로 나누어 새둥지를 함께 만들라했는데 각각 개인별로 새둥지를 만들었으며 잘 만듦.

 

<남구장애인복지관>

 

매월 화요일 오후 4~530

수업진행 : 5/24

수업진행안내자 서다숙

 

(1) 5/24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계양산의 오월>

숲속 오감체험

밤나무아래에서 퀴즈 나는 따끔따끔해요 따끔따끔이 속에는 열매가 들어있구요 /

십으면 오도독소리를 내요

향기나는 잎사귀 볼에 붙이기

바람을 잡아라 바람 느껴보기 나무위를 올려다보고 바람이부는지 느껴보기

도롱뇽유생관찰 잡아서 보여주고 관찰

꽃폭죽 쏘아올리기

-산을 내려오면서 주웠던 때죽나무꽃과 장미원에서서 주운장미잎으로


활활동시작시에는 계단을 오르면서 주의를 주고 흉내내는 말의 미션찾기놀이을 진행-비벼고고 만져보고 적극적임

비가 개인후라 나무계단을 오를 때 안전사고를 대비해 자꾸 주의 상기

꽃폭죽쏘아올리기 할때는 처음엔 서툴러서 자꾸 놓친부분을 여러반복으로 성공하게됨.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 11길 5, 숲센터 5층
전화 : 070-4391-5114 | 팩스 : 02-735-3238 | 이메일 : kor_forest@kakao.com
Copyright © 한국숲재단.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