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32회 작성일 2016-04-20 00:00:00본문
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 교육, 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 계양산은 2007년 (사)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 반딧불이, 물장군, 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 이삭귀개, 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 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 계양산은 김포, 부천, 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 생태교육, 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 모니터링, 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5월 생태수업-<무지개숲학교>:섬나공동생활가정&남구장애인복지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33회 작성일 2016-06-09 00:00:00본문
<섬나공동생활가정>
- 격주 목요일 오후 2시~3시30분
- 수업진행 : 4/28, 5/12, 5/26
- 수업진행안내자 : 이영희
(1) 4/28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숲과 친해지기>
● 장미원 둘러보기
- 장미원에 있는 꽃들을 보며 무슨색인지 이야기하기
- 좋아하는 꽃이름 말하기
● 이름표 만들기
● 개구리 낚시
● 숲속 자연물 장기자랑
개구리 그림이 낚시대에 붙는 것을 신기 해 하며 자기팀이 이기려고 응원하며
열심히 놀이를 함. 장기자랑은 모두 참여를 잘 했으며. 마이크가 필요하다고 하여 볼펜에 풍선을
끼워 만들어 주었더니 좋아하함. 2~3명 정도하고 끝날줄 알았는데 모두 나와서 노래도하고 춤을 추며 즐거운 시간이 되었음.
(2) 5/12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숲속에 무엇이 있을까?>
● 나뭇잎 피리 불기
● 도룡뇽 관찰
● 통나무 걷기
● 나뭇잎 촉감 느끼기
● 비석치기
● 토끼풀로 작품 만들기
통나무 걷기는 한 명만 손을 잡아주고 모두 성공하여 즐거워 함. 비석치기는 어렸을 때 해 봤다고 하면서 여러 방법을 이야기하고 처음 단계인 던져서 쓰러트리기에 성공하여 도둑발로 가서 쓰러트리기, 가슴에 올려놓고 가서 쓰러트리기까지 여러 방법으로 놀이하였고 다음시간에 또 하자는 당부를 함.
(3) 5/26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숲놀이터에서 놀자>
● 소나무 타잔놀이
● 도롱뇽 관찰
● 새둥지 만들기
● 비석치기
● 꽃폭죽 터트리기
● 아카시잎으로 가위바위보
도롱뇽 관찰시 도롱뇽이 어떻게 생겼는지 잘 모른다고 하여 다음시간에 도롱뇽
사진을 보여주기로 함. 2모둠으로 나누어 새둥지를 함께 만들라했는데 각각 개인별로 새둥지를 만들었으며 잘 만듦.
<남구장애인복지관>
- 매월 화요일 오후 4시~5시30분
- 수업진행 : 5/24
- 수업진행안내자 : 서다숙
(1) 5/24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계양산의 오월>
●숲속 오감체험
●밤나무아래에서 퀴즈 : 나는 따끔따끔해요 / 따끔따끔이 속에는 열매가 들어있구요 /
십으면 오도독소리를 내요
●향기나는 잎사귀 볼에 붙이기
●바람을 잡아라 : 바람 느껴보기 / 나무위를 올려다보고 바람이부는지 느껴보기
●도롱뇽유생관찰 : 잡아서 보여주고 관찰
●꽃폭죽 쏘아올리기
-산을 내려오면서 주웠던 때죽나무꽃과 장미원에서서 주운장미잎으로
활활동시작시에는 계단을 오르면서 주의를 주고 흉내내는 말의 미션찾기놀이을 진행-비벼고고 만져보고 적극적임
●비가 개인후라 나무계단을 오를 때 안전사고를 대비해 자꾸 주의 상기
●꽃폭죽쏘아올리기 할때는 처음엔 서툴러서 자꾸 놓친부분을 여러반복으로 성공하게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