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32회 작성일 2016-04-20 00:00:00본문
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 교육, 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 계양산은 2007년 (사)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 반딧불이, 물장군, 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 이삭귀개, 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 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 계양산은 김포, 부천, 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 생태교육, 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 모니터링, 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5월 생태수업-<계양산 생태교실>: 초등학교 학급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92회 작성일 2016-09-04 00:00:00본문
<인천효성서초등학교, 명현초등학교 특수학급>
수업진행: 5/11
(1) 5/11 생태교육 진행내용
수업진행안내자:송애이, 하상교
<숲속 친구들 안녕!>
● 타잔 되어보기
● 숲속 친구들 만나기
● 애벌레 되어보기
참가자 중에 유일한 여자 친구는 잘 따라와 주기는 했지만 말도 없고 표정도 없는 친구였는데 곤충노래를 할 때 반응을 함. 몇 번을 부른 다음 노래를 마치려는데 눈을 맞추며 더 부르고 싶은 마음을 말이 아니라 눈빛으로 전했다. 뒤 돌아볼 때마다 계속 눈을 맞추며 너무 간절해서 수업을 마칠 때까지 못 부르는 노래를 계속 불렀음.
<계산초등학교>
수업진행: 5/17, 5/18, 5/19, 5/25, 5/26, 5/31
(1) 5/17 생태교육 진행내용 (1학년)
수업진행안내자: 송애이, 하상교, 이영희, 서다숙
<숲속 친구들 안녕!>
● 도롱뇽 유생 관찰하기
● 물에 빠진 등에 관찰하기
● 숲속 친구들 만나기
● 애벌레 되어보기
● 아지트 소개하기
● 나비 만들기
● 꽃폭죽 놀이
● 동대문을 열어라.(놀이)
● 물놀이하기
● 돌다리 건너기
친구들이 도롱뇽 유생을 관찰하고 싶다고 해서 진행코스를 벗어나서 먼저 다녀옴
비가 많이 온 뒤라 물놀이하기에 좋았는데 실컷 하지 못해서 아쉬워함
(2) 5/18 생태교육 진행내용 (2학년)
수업진행안내자: 송애이, 하상교, 이영희, 서다숙
<숲속 친구들 안녕!>
● 도롱뇽 유생 관찰하기
● 나뭇잎가면 만들기
● 애벌레 되어보기
● 아지트 소개하기
● 나비 만들기
● 자연물로 나비 만들기
● 숲대문을 열어라.(놀이)
● 물놀이하기
● 돌다리 건너기
나비가 되는 과정 놀이에서 하기 싫다는 아이들이 있어 하기 싫은 사람은
안 해도 된다고 하여 5명이 참여하지 않고 10명만 참여함. 나비가 되는
과정에서 지끈으로 만든 나비를 주고 참여한 아이들에게 젤리를 줌
참여하지 않은 아이들은 나비와 젤리를 주는 것을 보고 참여하겠다고 말했지만
참여했던 10명 아이들이 오히려 늦어서 안 된다고 하여 참여하지 못함.
(3) 5/19 생태교육 진행내용 (5학년)
수업진행안내자: 송애이, 서다숙, 정성혜, 하상교
<변신의 천재는 누굴까? >
● 타잔 되어보기
● 애벌레 되어보기
● 아지트 소개하기
● 곤충의 한 살이 알아보기
● 곤충 만들기
● 숲대문을 열어라(놀이)
● 나무타기(포토존)
● 개울에서 놀기
● 커다란 바위에 함께 올라가기
(4) 5/25 생태교육 진행내용 (3학년)
수업진행안내자: 하상교, 이영희, 신만덕, 강인숙, 김현정, 서다숙
<애벌레와 곤충 찾아보자>
● 타잔 되어 보기
● 애벌레 흔적찾기
● 통나무 걷기 놀이
● 다람쥐 놀이
● 5분 자유시간
● 도롱뇽 관찰
● 때죽나무꽃 끼워 키 재기
다른 사람이 집중해서 활동하는 걸 존중할 줄도 앎. 숲이 익숙해서 그런지 뛰거나 바위에 올라가는 등 너무 활발한 모습이 보였다.
(5) 5/26 생태교육 진행내용 (4학년)
수업진행안내자: 서다숙, 정성혜, 신만덕, 강인숙, 하상교, 박명숙
<계양산의 오월 변신>
●계양산의 건강한 생태계 소개
●향기나는 잎사귀 볼에 붙이기
●하늘걷기
●바람을 잡아라
●도롱뇽유생관찰
●산책하면서 곤충(애벌레)과 인사
●풀피리불기
궁금한것도 많고 호기심도 많고 청미래열매를 먹어봄
산만한 아이들이 2명이 있었는데 처음부터 담임샘이 주의를 당부, 다행히 토끼풀샘의 도움으로 순조롭게 활동 함.
(6) 5/31 생태교육 진행내용 (6학년)
수업진행안내자: 하상교, 이영희, 서다숙, 강인숙, 김현정, 박명숙
<계양산의 오월 변신>
●계양산의 건강한 생태계 소개
●향기나는 잎사귀 볼에 붙이기
●하늘걷기
●바람을 잡아라
●도롱뇽유생관찰
●산책하면서 곤충(애벌레)과 인사
●풀피리불기
●징매이고개 생태통로
그룹별로 또는 각자 활동하는 것 같아도 다른 친구들 하는 걸 관찰하면서 자기 활동을 완성해감.
스스로 놀이를 생각해내고 완성해감. 어수선해 보여도 그 속에서 자기만의 활동을 하고 호기심을 충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