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31회 작성일 2016-04-20 00:00:00본문
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 교육, 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 계양산은 2007년 (사)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 반딧불이, 물장군, 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 이삭귀개, 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 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 계양산은 김포, 부천, 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 생태교육, 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 모니터링, 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6월 생태수업-<계양산 생태교실>: 초등학교 학급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16회 작성일 2016-09-04 00:00:00본문
<부평초등학교>
(1) 6/1 생태교육 진행방법 (1학년)
수업진행안내자: 송애이, 하상교, 이영희
<모습을 바꾸는 생명들>
●장미원 둘러보기
●곤충의 특징 살펴보기
●산책길에 식물 자세히 관찰하기
●나무를 이용하여 타잔놀이 해보기
●위를 보고 사는 생물들의 생활 체험하기
●생태놀이(허물을 벗어라)하기
1학년 학생들이 모두 진지하게 참가를 하여 흥미로운 활동이 진행되었음. 세줄나비를 채집하여 관찰하고 네발나비과의 다리에 대한 설명에서는 모두들 신기해 함.
(2) 6/2 생태교육 진행방법 (1학년)
수업진행안내자: 송애이, 이영희, 정성혜
<숲속 친구들 안녕!>
● 도롱뇽 관찰하기
● 나뭇잎 놀이
● 할아버지나무한테 인사하기
● 아지트 소개하기
● 애벌레 되어보기
● 나비한살이 알아보기
● 동대문 놀이
(3) 6/7 생태교육 진행방법 (3학년 1-2반)
수업진행안내자: 하상교, 이영희, 정성혜, 송애이
<계양산 숲>
●숲에서 만나는 곤충
●나무와 친해지기
●도룡뇽 올챙이를 찾아라
●팥배나무 그늘에서 위에서 내려보는 숲
●버찌로 놀아요.-버찌 맛보기
-버찌 씨앗 멀리 뱉기
(4) 6/8 생태교육 진행방법 (3학년 3-4반)
수업진행안내자: 송애이, 하상교, 이영희
<숲 놀이터에서 놀자>
●타잔 되어 보기
●통나무에서 가위바위보
●애벌레 되어보기
●바위에 누워서 손가락으로 액자를 만들어 보기
●버찌 멀리 날리기
●숲숲숲대문을 열어라.(놀이)
자연에 대하여 관심있는 학생들이 많아 진지한 활동이 이루어짐.
숲의 고마움을 마음으로 느끼고 활동을 마친 하루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짐
(5) 6/28 생태교육 진행방법 (5학년 1반)
수업진행안내자: 하상교, 이영희, 송애이
<모습을 바꾸는 생명들>
●장미원 둘러보기
●곤충의 특징 살펴보기
●산책길에 식물 자세히 관찰하기
●나무를 이용하여 타잔놀이 해보기
(6) 6/29 생태교육 진행방법 (5학년 2반)
수업진행안내자: 하상교, 이영희, 송애이
<숲속에 무엇이 있을까?>
● 타잔 되어 보기
● 나는 숲속 관찰자
● 나뭇잎의 애벌레집 관찰
● 숲속 명상하기
● 통나무위 가위바위보
● 곤충 만들어보기
● 돌탑 맞추기
● 나뭇잎 전시회
● 나무 위에 올라가기
● 열매 짝 찾기
● 솔방울 목걸이 만들기
(7) 6/30 생태교육 진행방법 (5학년 3반)
수업진행안내자: 이영희, 정성혜, 하상교, 송애이
<계양산의 생명들>
● 숲에서 만나는 곤충
● 도룡뇽 올챙이는 어디에~
● 숲길 탐방
● 버찌로 놀아요.
<인천해서초등학교>
(1) 6/23 생태교육 진행방법 (1학년)
수업진행안내자: 송애이, 정성혜, 강윤자, 신만덕, 하상교
<숲속 친구들 안녕!>
● 나뭇잎 놀이
● 애벌레 되어보기
● 아지트 소개하기
● 나비한살이 알아보기
● 나무타기
● 돌무더기 건너기
● 장미원 둘러보기 -꽃등에 관찰하기
자연물로 만들기에서는 아이들이 흙 놀이에 몰입을 하는 바람에 수업시간 내내 흙을 만지면서 놀게함. 아이들이 신이 나서 오늘수업을 ‘야생에서 살아남기’라고 스스로 주제를 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