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31회 작성일 2016-04-20 00:00:00본문
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 교육, 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 계양산은 2007년 (사)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 반딧불이, 물장군, 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 이삭귀개, 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 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 계양산은 김포, 부천, 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 생태교육, 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 모니터링, 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6-7월 생태수업 <무지개 숲학교> 노틀담 복지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92회 작성일 2016-09-13 00:00:00본문
<노틀담 복지관>
- 매주 수요일 오후 1시30분~3시
- 수업진행 : 6/1, 6/8, 615, 6/22, 6/29, 7/6, 7/13
- 수업진행안내자 : 하상교, 송애이
(1) 6/1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아지트 방문하기
● 꽃과 나뭇잎 관찰
● 나무타기
● 물놀이
● 숲길 걷기
● 숲에 누워서 쉬기
표현이 거의 없는 친구가 나무타기에서 중간에 포기할 줄 알았는데 도움교사들이 모두 시범을 보이자 용기를 내서 끝까지 도전하여 성공하더니 나무에 올라가서 “공기가 다르다.”고 소감까지 한 마디 하여 모두에게 박수를 받고 즐거워 함.
(2) 6/8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둘러보기
●산책길에 식물 자세히 관찰하기
● 나무를 이용하여 타잔놀이 해보기
●애벌레가 먹어 구멍이 뚫어진 나뭇잎으로 하늘 바라보기
●나뭇잎으로 소리 만들어 내기
● 균형 잡기 놀이
(3) 6/15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둘러보기
●산책길에 식물 자세히 관찰하기
● 식물의 꽃과 삶의 전략 알아보기
● 밤나무 수꽃과 암꽃 구별하고 관찰하기
● 오이풀 관찰 및 향 맡아보기
● 청미래 덩굴 관찰하기
● 살나무 꽃 관찰하기
● 콩배나무 열매 맛보기
● 땅비싸리 관찰하기
● 콩과 식물의 특징 알아보기
비가 오는 날이라 많이 망설이다가 수업을 하였으나 큰 무리없이 진행된 바 앞으로 큰 비가 아니면 진행했으면 함.
(4) 6/22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버찌로 하는 열매놀이
-맛있는 버찌 골라먹기-
-씨앗 시집보내기
● 산책하기
● 칡잎 터뜨리기
● 빗방울 털기 놀이
● 산딸기 따먹기
● 며느리배꼽 관찰하기
● 노래 부르기
(5) 6/29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둘러보기
● 곤충을 자세히 관찰하기
● 나비관찰
- 배추흰나비를 채집 후 관찰한 다음 놓아주기
● 사슴벌레 관찰
- 참나무 밑에 있는 사슴벌레 채집
- 관찰 및 직접 만져보게 하기
- 살던 곳으로 돌려보내기
● 잠자리 관찰
-잠자리 관찰통에 넣어 자세히 관찰하기
- 관찰후 그림으로 그려보도록 하기
● 하늘소 관찰
(6) 7/6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둘러보기(10분)
● 곤충을 자세히 관찰하기
● 나비관찰
- 배추흰나비, 호랑나비를 채집하여 관찰하고 놓아줌
- 나비의 먹이에 대한 이야기
- 나비의 일생 이야기
- 표본 자료를 보며, 다양한 나비에 대한 이야기 하기
● 잠자리 관찰
- 잠자리 관찰통에 넣어 자세히 관찰하기
- 날개, 다리, 머리,가슴,배 관찰하기
통나무 건너기 활동하기
● 나뭇잎으로 피리불어보기(10분)
● 숲길 산책하기(10분)
(7) 7/13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딱따구리집 찾아보기
? 딱따구리와 누룩뱀 이야기 들려주기
? 작살나무 관찰하기
? 억새관찰하기
● 아지트 방문하기
? 통나무 끝까지 걸어보기
● 물놀이하기
? 나뭇잎배 띄우기
? 물폭죽, 물총놀이하기
● 계양산 산책하기
? 생강나무, 누리장나무잎 냄새 맡기
? 으름덩굴잎 관찰하기
● 젤리꿀 먹고 누워서 리기다 소나무잎 관찰하기
● 며느리배꼽 먹어보기
상 무표정한 친구의 웃는 모습을 처음 봤는데 물놀이 내내 웃는 표정을 보임. 일 년에 10번 정도만 웃는 얼굴을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오늘이 그 날이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