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32회 작성일 2016-04-20 00:00:00본문
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 교육, 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 계양산은 2007년 (사)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 반딧불이, 물장군, 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 이삭귀개, 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 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 계양산은 김포, 부천, 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 생태교육, 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 모니터링, 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6-7월 생태수업<무지개 숲학교> 효성사랑 지역아동 센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92회 작성일 2016-09-13 00:00:00본문
<효성사랑 지역아동센터>
- 격주 토요일 오전10시30분~12시
- 수업진행 : 6/4, 6/18, 7/2, 7/16
- 수업진행안내자 : 하상교
(1) 6/4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둘러보기
● 곤충의 특징 살펴보기
▲ 곤충 관찰하기
▲ 곤충의 구조를 살펴보며 각기의 하는 일 알아보기
- 머리, 가슴, 배
▲ 곤충이 탈바꿈하는 모습 찾아보고 이야기 하기
● 산책길에 식물 자세히 관찰하기
▲ 여린 잎을 관찰하기
▲ 꽃 관찰하기
▲ 식물의 냄새 맡아보기
-식물마다 다양한 향기가 있음을 알아보기
● 나무를 이용하여 올라가보기
▲ 나무위에 올라가 다양한 포즈 잡아보기
- 두려움을 극복하기
- 나무에 오르내리는 활동에서 나무에 대한 고마움 느끼기
● 나무와 대화하기
▲ 이 큰 나무는 연세는 어느 정도나 될까요?
-이 나무가 말을 할 수 있다면 오래 사셨으니까 우리보다 많은 것을 보고 기뻐 했거나 슬퍼했던 일들은 이야기 해 줄 수 있을 것 같지요
나무위에 오르기 활동에서는 처음에는 무서움을 느끼고 머뭇거렸으나 한번 성공한 후에는 더 과감하게 나무에 오르고 더 활동하기를 희망하였음. 나뭇잎으로 피리 불기 활동에서는 한 학생만 성공을 하고 나머지 학생들은 계속 연습하록 하였음.
(2) 6/18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둘러보기
● 곤충의 특징 살펴보기
▲ 곤충 관찰하기
▲ 곤충의 구조를 살펴보며 각기의 하는 일 알아보기
- 머리, 가슴, 배
▲ 곤충이 탈바꿈하는 모습 찾아보고 이야기하기
-왕자팔랑나비 애벌레 집과 애벌레 관찰하기
● 산책길에 식물 자세히 관찰하기
▲ 줄기 식물 관찰하기
-댕댕이덩굴의 질긴 정도 체험하기
-댕댕이덩굴로 소쿠리를 만들어 사용했음을 알기
▲ 꽃 관찰하기
-작살나무 꽃 관찰하기
-밤나무 암꽃과 수꽃 관찰하기
▲ 식물의 냄새 맡아보기
-식물마다 다양한 향기가 있음을 알아보기
▲ 오이풀의 냄새를 맡아 보기
- 오이풀을 무릅에 대고 두드린 다음 냄새를 맡아 보기
- 냄새가 나는 이유를 알아보기
곤충과 식물을 중심으로 자세히 관찰하는 체험을 실시함. 모두들 관심을 갖고 참여함.
(3) 7/2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둘러보기
● 곤충의 특징 살펴보기
▲ 곤충 관찰하기
▲ 곤충의 구조를 살펴보며 각기의 하는 일 알아보기
- 머리, 가슴, 배
▲ 곤충이 탈바꿈하는 모습 찾아보고 이야기하기
-왕자팔랑나비 애벌레 집과 애벌레 관찰하기
● 산책길에 식물 자세히 관찰하기
▲ 잎을 관찰하기
▲ 꽃 관찰하기
▲ 식물들의 냄새 맡아보기
● 새집 만들기
▲ 요즈음 새들이 알을 낳아 부화를 하는 시기임을 알려주고 새집 짓기
- 나의 손보다 좀 더 긴 나무 5개씩 주워오기
- 새집의 모양을 간단히 설명하여 주기
- 나뭇가지를 한 손가락에 올려놓고 균형을 잘 잡아 정해진 장소로 옮기기
(옮길 때 새집 모양을 만들면서 작업을 한다)
- 완전히 옮긴 다음 새집을 꾸미기
- 솔방울 등으로 알 가져다 놓기
- 새집에서 뒤를 돌아보고 새집에서 한 가지씩 물건을 없앤 후 없어진 물건 찾 아보기
어제 비가 많이 온 관계로 계곡에 물이 많이 흘러서 맨발로 물에 들어가 시원함을 느낄 수 있는 시간도 할애 해 줌.
대벌레가 나타나서 대벌레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하는 좋은 시간이었음. 서로가 위로해 주고 돌보아 주는 효성사랑지역아동센터의 원생들이 너무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 같아 보기 좋았음.
(4)7/16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둘러보기
● 곤충의 특징 살펴보기
● 산책길에 식물 자세히 관찰하기(20분)
▲ 잎을 관찰하기
▲ 꽃 관찰하기
▲ 식물들의 냄새 맡아보기
● 새집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