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32회 작성일 2016-04-20 00:00:00본문
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 교육, 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 계양산은 2007년 (사)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 반딧불이, 물장군, 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 이삭귀개, 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 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 계양산은 김포, 부천, 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 생태교육, 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 모니터링, 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6-7월 생태수업<무지개 숲학교>한국장애인 부모회 계양지부, 섬나공동생활가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생태교육센터 이랑 댓글 0건 조회 315회 작성일 2016-09-13 00:00:00본문
<한국장애인부모회-계양지부>
- 격주 토요일 오후 2시~3시30분
- 수업진행 : 6/18, 7/2, 7/23
- 수업진행안내자 : 하상교, 송애이, 이영희
(1) 6/18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나뭇잎 놀이
● 아지트 방문하기
● 도롱뇽 관찰하기
● 장미원 둘러보기
● 사마귀 관찰하기
● 잎으로 하는 성격 테스트
● 작살나무꽃 관찰하기
● 왕자팔랑나비애벌레집 관찰하기
● 나무타기
● 아카시잎 놀이
● 꽃폭죽놀이
수업에 흥미가 없어하는 아이에게 입에 나뭇잎을 대줬더니 멋진 소리를 냄. 선천적으로 좋은 재능을 타고 난 것처럼 소리를 잘 냄. 저도 재미있는지 한 번도 거절을 안 하고 잘 불어줌.
(2) 7/2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나뭇잎 배 만들기
● 아지트 방문하기
● 나무타기
● 물놀이-
● 돌다리 건너기
● 뽀리빨대로 물먹기
● 장미원 산책길 걷기
● 작품사진 찍기
● 열매나 돌 던지기
● 버찌열매 놀이
지난 시간에 피리를 잘 불던 친구가 이번엔 피리에는 관심이 없고 물놀이를 아주 좋아했으나 다른것을 보채는 친구때문에 충분하게 물놀이를 하지 못해 아쉬워 함.
(3) 7/23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둘러보기
● 곤충의 특징 살펴보기
● 산책길에 식물 자세히 관찰하기
● 시원한 물놀이
● 나무에 오르고 매달리기
물놀이를 신나게 하고 노래도 부르며 사이좋게 지내겠다는 약속을 함. 감정에 솔직한 친구들이라 자신의 스트레스가 다 풀릴 때까지 감정표현을 함.
<섬나공동생활가정>
- 격주 목요일 오후 2시~3시30분
- 수업진행 : 6/9, 6/23, 6/30
- 수업진행안내자 : 이영희
(1) 6/9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버찌 멀리 날리기
● 산초잎 붙이기
● 통나무위 걷기
● 애벌레에서 나비가 되는 과정
● 나무 위 올라가기
● 눈 가리고 나뭇잎 찾기
● 강강술래
버찌 먹으면서 어렸을 때 먹어본 경험을 이야기 하며 버찌 씨앗 멀리 날리는 방법을
알려 줌. 나뭇잎 찾기에서 다섯 가지 나뭇잎을 준비했다가 어려워하는 것 같아서 세 가지로 바꿔서 진행함.
(2) 6/23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나뭇잎 만져보기
● 나뭇잎의 애벌레집 관찰
● 나뭇잎 모양 찾기
● 나뭇잎떡 사세요 놀이
● 나뭇잎 짝 찾기
● 나뭇잎 물 들이기
나뭇잎 짝 찾기는 어려워하면서도 모두 열심히 짝을 찾으며 활동함.
(3) 6/30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소원 빌기
● 가위바위보로 계단 올라가기
● 허물을 벗어라 놀이
● 하늘경 보기
● 숲속 관찰하기
● 개미 만들기
허물을 벗어라 놀이에서 고무장갑을 완전히 뒤집는 것을 힘들어하였음. 좀 더 쉽고 재미있는 놀이를 연구해야 함.
돌이나 나뭇가지를 이용하여 개미 만들어보자는 제안에 만들기 힘들어 하였고 루페로 개미를 관찰한 후에 개미의 특징을 설명 해 주고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어 개미를 만들 수 있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