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월 생태수업<무지개 숲학교>한국장애인 부모회 계양지부, 섬나공동생활가정 > 숲 활성화 지원


숲 활성화 지원

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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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32회 작성일 2016-04-20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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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교육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계양산은 2007년 ()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반딧불이물장군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이삭귀개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계양산은 김포부천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생태교육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모니터링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6-7월 생태수업<무지개 숲학교>한국장애인 부모회 계양지부, 섬나공동생활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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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생태교육센터 이랑 댓글 0건 조회 315회 작성일 2016-09-13 00:00:00

본문

<한국장애인부모회-계양지부>

격주 토요일 오후 2~330

수업진행 : 6/18, 7/2, 7/23

수업진행안내자 하상교송애이, 이영희

(1) 6/18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나뭇잎 놀이

● 아지트 방문하기

● 도롱뇽 관찰하기

● 장미원 둘러보기

● 사마귀 관찰하기

● 잎으로 하는 성격 테스트

● 작살나무꽃 관찰하기

● 왕자팔랑나비애벌레집 관찰하기

● 나무타기

● 아카시잎 놀이

● 꽃폭죽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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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업에 흥미가 없어하는 아이에게 입에 나뭇잎을 대줬더니 멋진 소리를 냄.  선천적으로 좋은 재능을 타고 난 것처럼 소리를 잘 냄.  저도 재미있는지 한 번도 거절을 안 하고 잘 불어줌.

(2) 7/2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나뭇잎 배 만들기

● 아지트 방문하기

● 나무타기

● 물놀이-

● 돌다리 건너기

● 뽀리빨대로 물먹기

● 장미원 산책길 걷기

● 작품사진 찍기

● 열매나 돌 던지기

 버찌열매 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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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시간에 피리를 잘 불던 친구가 이번엔 피리에는 관심이 없고 물놀이를 아주 좋아했으나 다른것을 보채는 친구때문에 충분하게 물놀이를 하지 못해 아쉬워 함.


(3) 7/23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둘러보기

● 곤충의 특징 살펴보기

 산책길에 식물 자세히 관찰하기

 시원한 물놀이

 나무에 오르고 매달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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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놀이를 신나게 하고  노래도 부르며 사이좋게 지내겠다는 약속을 함. 감정에 솔직한 친구들이라 자신의 스트레스가 다 풀릴 때까지 감정표현을 함.


<섬나공동생활가정>

격주 목요일 오후 2~330

수업진행 : 6/9, 6/23, 6/30

수업진행안내자 이영희


(1) 6/9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버찌 멀리 날리기

● 산초잎 붙이기

● 통나무위 걷기

● 애벌레에서 나비가 되는 과정

● 나무 위 올라가기

● 눈 가리고 나뭇잎 찾기

● 강강술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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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찌 먹으면서 어렸을 때 먹어본 경험을 이야기 하며 버찌 씨앗 멀리 날리는 방법을

    알려 줌나뭇잎 찾기에서 다섯 가지 나뭇잎을 준비했다가 어려워하는 것 같아서 세 가지로 바꿔서 진행함.


(2) 6/23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나뭇잎 만져보기

● 나뭇잎의 애벌레집 관찰

● 나뭇잎 모양 찾기

● 나뭇잎떡 사세요 놀이

● 나뭇잎 짝 찾기

● 나뭇잎 물 들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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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뭇잎 짝 찾기는 어려워하면서도 모두  열심히 짝을 찾으며 활동함.

 

(3) 6/30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소원 빌기

● 가위바위보로 계단 올라가기

● 허물을 벗어라 놀이

● 하늘경 보기

● 숲속 관찰하기

● 개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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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허물을 벗어라 놀이에서 고무장갑을 완전히 뒤집는 것을 힘들어하였음좀 더 쉽고 재미있는 놀이를 연구해야 함.

      돌이나 나뭇가지를 이용하여 개미 만들어보자는 제안에 만들기 힘들어 하였고 루페로 개미를 관찰한 후에 개미의 특징을 설명 해 주고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어 개미를 만들 수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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