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30회 작성일 2016-04-20 00:00:00본문
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 교육, 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 계양산은 2007년 (사)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 반딧불이, 물장군, 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 이삭귀개, 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 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 계양산은 김포, 부천, 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 생태교육, 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 모니터링, 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9월-10월 생태수업 - <계양산 생태교실> 초등학교 학급
페이지 정보
작성자 생태교육센터 이랑 댓글 0건 조회 476회 작성일 2016-11-01 00:00:00본문
9월 생태수업-<계양산 생태교실>: 초등학교 학급
<인천 부현동초등학교>
수업진행: 9/6, 9/7, 9/8, 9/20, 9/21, 9/22
(1) 9/6 생태교육 진행내용 (4학년)
수업진행안내자 : 송애이, 하상교, 이영희, 강인숙
● 식물관찰하기
-왜 화살나무라고 부르지?-줄기를 만져보고 이름의 유래알기
-벚나무 껍질눈의 생김새는?-루페로 관찰하기
-이런 꽃도 꽃이야!-큰기름새 꽃 루페로 관찰하기
-서양등골나물을 뜯어 먹은 소의 젖은?
-박주가리에서 젖물이 흐르는 이유는?
● 식물의 맛 표현해 보기
-며느리배꼽은 무슨 맛일까?
-참마의 살눈도 먹을 수 있을까?
● 나도 매미야!
-매미의 다양한 울음소리를 들려주고 매미소리를 구분해 본다.
-매미의 한 살이와 먹이습성을 알아본다.
● 열매 관찰하기
-오리나무 와 때죽나무의 유래 알아보기
● 돌다리 건너기
● 바위에 올라가기-넓은 바위에 다 함께 올라가서 느낌을 얘기해 본다.
● 무당거미관찰하기
자연에 친숙하고 호기심이 많음. 활동을 할 때 친구들간 사이가 원만함.
(2) 9/7 생태교육 진행내용 (4학년)
수업진행안내자 : 송애이, 하상교, 이영희, 강인숙
● 나무타기 체험
나무에 끈을 묶어 매달리기
나무위에 올라가기
통나무 위 걸어보기
● 매미 관찰
매미의 종류를 알려주고 매미 허물을 관찰하기
매미 울음소리 들려주기
매미의 한 살이 과정과 매미의 특징 이야기하기
매미는 왜 소리를 낼까?
매미 울음소리 흉내내기
● 매미 체험
- 나무에 요구르트를 매달아 놓는다
- 매미 소리를 내며 나무로 가서 빨대로 먹는다.
● 잠자리 관찰
루페로 잠자리 머리, 다리, 날개등 관찰하기
잠자리의 특징을 이야기하기
잠자리 관찰 후 날려 보내기
● 거미관찰
무당거미집 관찰하고 특징 이야기하기
접시거미집 관찰하고 특징 이야기하기
호랑거미집 관찰하고 특징 이야기하기
나무에 매달리기는 주로 남자아이들이 잘 매달리는데 4학년4반은 여자아이들이
나무에 잘 매달려 남자아이들이 여자가 아니라고 놀리기도 하며 신나게 활동함.
잠자리를 루페로 관찰하며 신기해했고 잠자리가 돌을 드는 것을 보고 놀라워하며
개미가 죽은 파리매를 끌고 가는 것을 보고 개미가 어디까지 가지고 가는지 보고
싶다는 관심을 보임.
(3) 9/8 생태교육 진행내용 (4학년)
수업진행안내자 : 송애이, 정성혜, 하상교, 이영희, 강인숙<div>
● 찾아라!!!! 밤나무.
밤나무는 어디에?
밤나무의 특징 찾아보고 이야기 나누기
밤송이가 있다.
밤잎으로 찾아보는 특징
수피의 특징 찾아보기
● 나는야, 냄새대장!!
냄새나는 잎을 찾기.
누리장 잎의 냄새맡기
산초나무의 잎 냄새맡기
생강나무의 잎 냄새맡기.
● 거울로 보는 세상
눈으로 보는 세상과 거울을 통해서 보는 세상이 차이점 찾기
거울을 코위에 올리고 하늘 바라보고 걸어보기
거울을 눈썹에 맞추고 땅을 바라보고 걸어보기
거울로 빛을 반사해 보기
● 거미는 곤충일까? 동물일까?
무당거미를 찾아보셔요.
거미의 다리는 몇 개?
거미의 눈의 개수는?
거미의 먹이는?
거미줄 관찰하기
여학생 모둠을 맡았지만 그 외로 체험을 즐기는 개구쟁이 들로 설명보다는 나무타기를 더 하자고 조르는 바람에 시간이 허락하면 다른 나무에도 올라가기로 했지만 시간이 없어 못함.
(4) 9/20 생태교육 진행내용 (5학년)
수업진행안내자 : 송애이, 하상교, 이영희, 정성혜
● 매미의 관찰
매미의 소리 내어보기-(맴맴맴)
매미에는 참매미만 있는 것이 아님을 설명
매미의 종류 알려주기(12종이 있음)
매미의 생활상 알기
● 잠자리의 관찰
잠자리의 먹이 사냥을 위한 전략
날개, 다리, 입, 관찰하기
날아가는 먹이 포획을 위한 전략
잠자리 눈의 구조
잠자리의 번식을 위한 전략
짝짓기 방법, 알 낳은 장소
● 산책길에 식물
미국쑥부쟁이 관찰
꽃 한 송이 같지만 무수히 많은 꽃들의 집합체
● 계양산의 중요성 알아보기
보호식물 여러 종류가 서식하고 있음.
인천의 허파임, 높이 395m
● 나무에 처음으로 올라가 본다는 아이도 있었다. 담임선생님은 시골에서 자라서 나무에 많이 올라가봤다고 하면서 나무에 매달리기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아이들이 좋아했다. ● 아이들이 개미, 애벌레, 노린제, 거미등 곤충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 매미 울음소리를 소리재생기로 들려주고 매미 울음소리 흉내 내는 것을 재미있어 했다. ● 잠자리를 루페로 관찰하면서 얼굴, 다리, 날개가 신기하다고했다. |
(5) 9/21 생태교육 진행내용 (5학년)
수업진행안내자 : 송애이, 하상교, 이영희, 김현정
● 나무타기 체험
나무에 끈을 묶어 매달리기
나무위에 올라가기
통나무 위 걸어보기
● 매미 관찰
매미의 종류를 알려주고 매미 허물을 관찰하기
매미 울음소리 들려주기
매미의 한 살이 과정과 매미의 특징 이야기하기
매미는 왜 소리를 낼까?
매미 울음소리 흉내내기
● 매미 체험
나무에 요구르트를 매달아 놓는다
매미 소리를 내며 나무로 가서 빨대로 먹는다.
● 잠자리 관찰
루페로 잠자리 머리, 다리, 날개등 관찰하기
잠자리의 특징을 이야기하기
잠자리 관찰 후 날려 보내기
● 거미관찰
무당거미집 관찰하고 특징 이야기하기
접시거미집 관찰하고 특징 이야기하기
호랑거미집 관찰하고 특징 이야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