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32회 작성일 2016-04-20 00:00:00본문
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 교육, 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 계양산은 2007년 (사)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 반딧불이, 물장군, 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 이삭귀개, 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 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 계양산은 김포, 부천, 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 생태교육, 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 모니터링, 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9-10월 생태수업<무지개 숲학교> 섬나공동생활 가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생태교육센터 이랑 댓글 0건 조회 418회 작성일 2016-11-04 00:00:00본문
<섬나공동생활가정>
- 격주 목요일 오후2시~3시30분
- 수업진행 : 9/1, 9/22, 10/6, 10/20
- 수업진행안내자 : 이영희
(1) 9/1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나무타기 체험
나무에 끈을 묶어 매달리기
나무위에 올라가기
● 나뭇잎 피리불기
여러 가지 나뭇잎으로 소리 내어 보기
● 매미 관찰
매미의 종류를 알려주고 매미 허물을 관찰하기
매미 울음소리 들려주기
매미의 한 살이 과정과 매미의 특징 이야기하기
매미는 왜 소리를 낼까?
매미 울음소리 흉내내기
● 매미 체험
- 나무에 요구르트를 매달아 놓는다
- 매미 소리를 내며 나무로 가서 빨대로 먹는다.
● 잠자리 관찰
잠자리를 잡아 자세히 관찰하기
잠자리의 특징을 이야기하기
잠자리 관찰 후 날려보내기
● 물폭죽 놀이
손으로 잠자리를 잡아주어 잠자리 관찰을 함. 잠자리 꼬리에 실을 매달아 놀았다는 이야기도 하며 각자 어렸을때 잠자리,
매미를 잡아본 경험을 얘기하며 즐거워 함.
(2) 9/22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열매로 손톱 물들이기
- 미국자리공열매로 손톱애 칠해보기
- 손등에 그림 그려 보기
● 스트로브잣 열매 관찰
- 어떤 열매일까?
- 열매속 씨앗 관찰
- 누가 먹었을까?
● 거미관찰
무당거미집 관찰하고 특징 이야기하기
접시거미집 관찰하고 특징 이야기하기
호랑거미집 관찰하고 특징 이야기하기
● 솔방울 튕기기 놀이
-비닐에 그려진 곤충이나 식물로 솔방울을 이리저리 옮긴다.
-솔방울을 여러 번 튕긴다.
● 비석치기 놀이
비석을 세워놓고 비석으로 던져서 맞추기
물풍선 던지고 받는 몸풀기 놀이서 부터 각 놀이들을 할 때 적극적으로 하고 즐거워 하는 모습을 보임.
(3) 10/6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산책
● 억새 놀이
얼굴을 억새로 간지럽게 하기
웃거나 찡그리지 않기
● 밤송이 옮기기
● 재기차기 놀이
한사람씩 돌아가며 재기 차 보기
두 사람이 짝이 되어 마주 보고 던지고 받기
● 거미 관찰
- 거미는 거미줄을 왜 만들까?
- 거미의 집 관찰하기
- 암거미와 숫거미 찾아보기
- 거미집 보고 어떤 거미가 사는지 이야기하기
● 거미줄 놀이
- 거미줄 모형의 펼쳐 줄을 건드리지 않고 걷기
- 거미줄이 흔들리면 거미가 달려가서 잡기
재기차기놀이는 수업시간 마다 재기차기 놀이를 하고 싶다하여 준비했는데 모두들 옛날에 했던 기억이 난다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음. 거미줄 놀이는 거미줄을 건드리지 않으려고 한발 한발 조심스럽게 발을 넣으며 어지럽다고 하면서도 열심히 하는 모습에서 천사거미라는 생각이 듦.
(4) 10/20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산책
장미원 걸으며 여러 종류 장미꽃 감상하기
장미꽃 향기 맡기
장미 색깔 이야기하기
● 열매와 씨앗 관찰하기
도토리가 둥근 이유?
도토리나무의 전략에 대해 이야기하기
붉은서나물 씨앗은 무엇을 이용하여 멀리 이동할까?
주름조개풀 씨앗은 어떻게 이동할까?
빨간 열매가 많은 이유는?
● 나뭇잎에 무늬 만들기
- 칡잎을 접어 이빨로 무늬를 만들기
- 한사람씩 햇빛에 비추어 어떤 무늬가 나왔는지 비교하기
● 도토리를 굴려라
점수판을 놓고 도토리를 굴린다.
도토리가 점수판 숫자 안에 들어가면 점수를 받는다.
● 도토리 팽이 놀이
- 도토리에 요지를 끼워 도토리팽이 만들기
- 누가 오래 돌리는지 시합하기
팽이 만드는 과정을 설명해 주고 직접 만들었는데 열심히 잘 만들고 팽이도 아이들 보다 더 잘 돌리며 즐거워 함.
마지막 시간이여서 장기자랑으로 한사람씩 돌아가며 노래를 하는데 모두 열심히 노래를 부르고 노래 못한다는 사람은 춤을 추며 즐거워 함. 놀이는 제기차기, 비석치기, 거미줄놀이, 도토리팽이 돌리기가 기억에 숲에 왔을때 상쾌하다고 소감을 얘기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