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32회 작성일 2016-04-20 00:00:00본문
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 교육, 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 계양산은 2007년 (사)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 반딧불이, 물장군, 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 이삭귀개, 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 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 계양산은 김포, 부천, 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 생태교육, 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 모니터링, 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8-10월 생태수업 <무지개숲학교> 사랑터장애인 주간보호 센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생태교육센터 이랑 댓글 0건 조회 440회 작성일 2016-11-04 00:00:00본문
<사랑터장애인 주간보호센터>
- 매주 화요일 오후2시~3시30분
- 수업진행 : 8/30, 9/6, 9/20, 9.27, 10/4, 10/11, 10/18
- 수업진행안내자 : 하상교, 이영희
(1) 8/30 생태수업 진행내용
● 타잔놀이하기
나무에 끈을 매달고 타잔처럼 타보기
나무에 매달릴 때에는 신나게 타잔 소리를 내면서 타기
● 곤충의 특징 살펴보기
매미의 관찰
우리 주위에서 들리는 매미소리 들어보기
● 새가 먹이를 먹는 체험 하기
새의 먹이 먹는 행동을 이야기 한다.
● 시원한 물놀이
물을 넣어 튕기는 장치에 물을 넣어 축하해 주는 놀이
원생들이 대부분 겁이 많은 상태라 나무에 매달리기는 매우 관심을 갖고 참여는 하나 제대로 탈 수 있는 원생은 없었으나 원생 모두가 즐거워 웃음 띤 얼굴로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볼 때,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음.
(2) 9/6 생태수업 진행내용
● 산책길에 식물 자세히 관찰하기
● 시원한 물놀이
-물을 넣어 튕기는 장치에 물을 넣어 축하해 주는 놀이
● 식물들의 냄새를 맡아 보기
● 딱따구리 집을 보고 의견 나누기
딱따구리는 오동나무와 같이 무른 나무에 집을 짓는다.
딱따구리의 머리 구조는 나무를 뚫기에 좋은 구조로 발전하였다.
욕심을 부려 집의 평수를 늘리면 나무가 부러지는 경우도 있음.
● 풍선놀이 하기
풍선을 불어 서로 던지고 치는 놀이하기
풍선에 물을 넣어 던지기 놀이 하기
● 새가 먹이를 먹는 체험 하기
원장님께서 반복 수업을 하는것도 괜찮다는 말씀을 하셔서 새체험과 물폭죽놀이 반복수업을 하니 즐거워함.
(3) 9/20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산책
● 잠자리 관찰
곤충의 특징 이야기하기
잠자리의 한 살이 과정 이야기하기
● 매미 체험
- 나무에 요구르트를 매달아 놓는다
- 매미 소리를 내며 나무로 가서 빨대로 먹는다.
● 물폭죽 놀이
폭죽에 물을 녛어 높이 쏘아보기
● 솔방울 튕기기 놀이
-비닐에 그려진 곤충이나 식물로 솔방울을 이리저리 옮긴다.
-솔방울을 여러 번 튕긴다.
● 새 체험 하기
긴끈을 나무 양쪽에 묶고 집게에 꿈틀이를 매달아 놓는다.
곰세마리 노래를 좋아한다고 하여 노래를 불렀더니 노래중간에 “아기 곰은
너무 귀여워“에서 율동을 귀엽게 표현함. 앞으로 수업 마무리를 곰세마리로 하면 좋을 것 같음.
(4) 9/27 생태수업 진행내용
● 단풍 나무 만들기
- 나뭇가지에 예쁜 단풍잎들을 꽂아 모양 꾸미기
- 완성된 단풍나무 화단에 심어주기
● 장미꽃잎 멀리 보내기
- 장미꽃잎을 높을 곳에서 멀리 날려 보내기
- 떨어지는 낙엽의 모습 감상하기
● 칡덩굴 농구
- 칡덩굴을 둥글게 만들어 나뭇가지에 걸어 놓기
- 칡덩굴 속으로 나뭇가지를 던져 넣어보기
- 넣기 전에 바라는 소원을 빌고 던지기
● 솔방울 농구
- 돌을 이용하여, 웅덩이 만들기
- 솔방울을 던져 넣기
(5) 10/4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산책
장미꽃 바라보기
꽃색갈은 무슨 색 일까요?
꽃잎 향기 맡기
● 나비 관찰
루페로 나비 더듬이 관찰하기
나비와 나방 구분하기
● 잠자리 관찰
루페로 잠자리 눈, 입, 다리 관찰하기
잠자리 날개 관찰하기
● 꽃폭죽
-꽃잎을 입으로 불어서 날려보기
-폭죽에 꽃을 넣어서 날려보기
● 물 튕기기 놀이
-비닐에 그려진 곤충이나 식물로 물을 이리저리 옮긴다.
-물을 여러 번 튕긴다.
장미원 산책로는 손을 잡지 않아도 잘 걸을 수 있어 수업하기에 좋음. 꽃잎을 손에 놓고 불어보고 꽃 폭죽놀이를 좋아해서 계속 폭죽을 불며 즐거워 함.
(6) 10/11 생태수업 진행내용
● 도토리 팽이 만들기
-도토리에 요지를 끼워 팽이 만들기
-서로 누가 잘 돌리나 시합하기
● 애벌레 관찰
-산초나무의 호랑나비 애벌레 관찰하기
-애벌레 만져보고 느낌 이야기하기
● 향기로운 숲
-산초나무 향
-누리장나무 향
-진달래 나무 향
● 가을 열매 맛은
-청미래덩굴 열매의 맛
-도토리의 맛
-콩배의 맛
● 폭죽으로 환영하기
-장미꽃잎으로 축하해 주는 놀이
-지정된 사람에게 꽃잎을 날려주며 환영해 주기
꽃폭죽놀이는 모두 즐거워하여 계속 하기로 하여 꽃잎을 코에 대면 향기도 맡고 입으로 꽃잎을 날려 보기도 함. 아직 몇 명은 잘 따라 하지 못하함. 미국쑥부쟁이 꽃으로 왕관을 만들어 머리에 올려 주었더니 좋아하였고 친구에게도 씌워주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임.
(7) 10/18 생태수업 진행내용
● 곤충을 자세히 관찰하기
국화꽃에 모인 곤충들 관찰하기
- 꿀벌을 관찰하고 이야기하기
- 등애를 관찰하고 이야기하기
- 두 종류가 무엇이 다른지 이야기하기
- 호박벌 관찰하기 이야기하기
● 나비관찰
- 배추흰나비 관찰하기
- 네발나비 관찰하기
- 배추흰나비와 네발나비의 다른점 찾아보기
● 장미꽃 감상하기
-다양한 장미꽃의 향기 맡아보기
(종류에 따라 향이 다름을 느껴보기)
-장미꽃의 색깔 구별하기
(자연이 만들어 놓은 색의 신비로움 알기)
장미꽃 색을 말해주면 잘 따라서 말하고 장미꽃에 코를 대고 향기를 맡아 보는 모습이 점점 자연에
친근해 지는 것을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