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0월 생태수업 <무지개숲학교> 사랑터장애인 주간보호 센터 > 숲 활성화 지원


숲 활성화 지원

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32회 작성일 2016-04-20 00:00:00

본문

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교육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계양산은 2007년 ()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반딧불이물장군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이삭귀개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계양산은 김포부천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생태교육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모니터링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8-10월 생태수업 <무지개숲학교> 사랑터장애인 주간보호 센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생태교육센터 이랑 댓글 0건 조회 440회 작성일 2016-11-04 00:00:00

본문

<사랑터장애인 주간보호센터>

매주 화요일 오후2~330

수업진행 : 8/30, 9/6, 9/20, 9.27, 10/4, 10/11, 10/18

수업진행안내자 하상교이영희


(1) 8/30 생태수업 진행내용

● 타잔놀이하기

나무에 끈을 매달고 타잔처럼 타보기

나무에 매달릴 때에는 신나게 타잔 소리를 내면서 타기

● 곤충의 특징 살펴보기

매미의 관찰

우리 주위에서 들리는 매미소리 들어보기

● 새가 먹이를 먹는 체험 하기

새의 먹이 먹는 행동을 이야기 한다.

● 시원한 물놀이

물을 넣어 튕기는 장치에 물을 넣어 축하해 주는 놀이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5914_2303.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5937_7418.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5945_4584.jpg

 원생들이 대부분 겁이 많은 상태라 나무에 매달리기는 매우 관심을 갖고 참여는 하나 제대로 탈 수 있는 원생은 없었으나 원생 모두가 즐거워 웃음 띤 얼굴로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볼 때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음.

(2) 9/6 생태수업 진행내용

● 산책길에 식물 자세히 관찰하기

● 시원한 물놀이

-물을 넣어 튕기는 장치에 물을 넣어 축하해 주는 놀이

● 식물들의 냄새를 맡아 보기

● 딱따구리 집을 보고 의견 나누기

딱따구리는 오동나무와 같이 무른 나무에 집을 짓는다.

딱따구리의 머리 구조는 나무를 뚫기에 좋은 구조로 발전하였다.

욕심을 부려 집의 평수를 늘리면 나무가 부러지는 경우도 있음.

● 풍선놀이 하기

풍선을 불어 서로 던지고 치는 놀이하기

풍선에 물을 넣어 던지기 놀이 하기

● 새가 먹이를 먹는 체험 하기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5956_2624.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5963_3697.jpg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5969_9582.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5978_6621.jpg
 

   원장님께서 반복 수업을 하는것도 괜찮다는 말씀을 하셔서 새체험과 물폭죽놀이 반복수업을 하니 즐거워함.


(3) 9/20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산책

● 잠자리 관찰

곤충의 특징 이야기하기

잠자리의 한 살이 과정 이야기하기

● 매미 체험

나무에 요구르트를 매달아 놓는다

매미 소리를 내며 나무로 가서 빨대로 먹는다.

● 물폭죽 놀이

폭죽에 물을 녛어 높이 쏘아보기

● 솔방울 튕기기 놀이

-비닐에 그려진 곤충이나 식물로 솔방울을 이리저리 옮긴다.

-솔방울을 여러 번 튕긴다.

● 새 체험 하기

긴끈을 나무 양쪽에 묶고 집게에 꿈틀이를 매달아 놓는다.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5989_5878.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5999_4595.jpg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005_4747.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012_8278.jpg

   곰세마리 노래를 좋아한다고 하여 노래를 불렀더니 노래중간에 아기 곰은

   너무 귀여워에서 율동을 귀엽게 표현함앞으로 수업 마무리를 곰세마리로 하면 좋을 것 같음.


(4) 9/27 생태수업 진행내용

● 단풍 나무 만들기

나뭇가지에 예쁜 단풍잎들을 꽂아 모양 꾸미기

완성된 단풍나무 화단에 심어주기

● 장미꽃잎 멀리 보내기

장미꽃잎을 높을 곳에서 멀리 날려 보내기

떨어지는 낙엽의 모습 감상하기

● 칡덩굴 농구

칡덩굴을 둥글게 만들어 나뭇가지에 걸어 놓기

칡덩굴 속으로 나뭇가지를 던져 넣어보기

넣기 전에 바라는 소원을 빌고 던지기

● 솔방울 농구

돌을 이용하여웅덩이 만들기

솔방울을 던져 넣기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022_8282.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031_3438.jpg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038_2035.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046_2178.jpg
 

(5) 10/4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산책

장미꽃 바라보기

꽃색갈은 무슨 색 일까요?

꽃잎 향기 맡기

● 나비 관찰

루페로 나비 더듬이 관찰하기

나비와 나방 구분하기

● 잠자리 관찰

루페로 잠자리 눈다리 관찰하기

잠자리 날개 관찰하기

● 꽃폭죽

-꽃잎을 입으로 불어서 날려보기

-폭죽에 꽃을 넣어서 날려보기

● 물 튕기기 놀이

-비닐에 그려진 곤충이나 식물로 물을 이리저리 옮긴다.

-물을 여러 번 튕긴다.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056_6656.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066_0772.jpg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074_6485.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082_7304.jpg

       장미원 산책로는 손을 잡지 않아도 잘 걸을 수 있어 수업하기에 좋음. 꽃잎을 손에 놓고 불어보고 꽃 폭죽놀이를 좋아해서 계속 폭죽을 불며 즐거워 함.

(6) 10/11 생태수업 진행내용

● 도토리 팽이 만들기

-도토리에 요지를 끼워 팽이 만들기

-서로 누가 잘 돌리나 시합하기

 애벌레 관찰

-산초나무의 호랑나비 애벌레 관찰하기

-애벌레 만져보고 느낌 이야기하기

 향기로운 숲

-산초나무 향

-누리장나무 향

-진달래 나무 향

 가을 열매 맛은

-청미래덩굴 열매의 맛

-도토리의 맛

-콩배의 맛

 폭죽으로 환영하기

-장미꽃잎으로 축하해 주는 놀이

-지정된 사람에게 꽃잎을 날려주며 환영해 주기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092_3274.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103_1489.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110_9398.jpg

  꽃폭죽놀이는 모두 즐거워하여 계속 하기로 하여 꽃잎을 코에 대면 향기도 맡고 입으로 꽃잎을 날려 보기도 함아직 몇 명은 잘 따라 하지 못하함. 미국쑥부쟁이 꽃으로 왕관을 만들어 머리에 올려 주었더니 좋아하였고 친구에게도 씌워주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임.


(7) 10/18 생태수업 진행내용

 곤충을 자세히 관찰하기

국화꽃에 모인 곤충들 관찰하기

꿀벌을 관찰하고 이야기하기

등애를 관찰하고 이야기하기

두 종류가 무엇이 다른지 이야기하기

호박벌 관찰하기 이야기하기

 나비관찰

배추흰나비 관찰하기

네발나비 관찰하기

배추흰나비와 네발나비의 다른점 찾아보기

 장미꽃 감상하기

-다양한 장미꽃의 향기 맡아보기

(종류에 따라 향이 다름을 느껴보기)

-장미꽃의 색깔 구별하기

(자연이 만들어 놓은 색의 신비로움 알기)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122_8756.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135_1793.jpg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141_6005.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148_0317.jpg


장미꽃 색을 말해주면 잘 따라서 말하고 장미꽃에 코를 대고 향기를 맡아 보는 모습이 점점 자연에

친근해 지는 것을 느낌.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 11길 5, 숲센터 5층
전화 : 070-4391-5114 | 팩스 : 02-735-3238 | 이메일 : kor_forest@kakao.com
Copyright © 한국숲재단.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