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31회 작성일 2016-04-20 00:00:00본문
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 교육, 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 계양산은 2007년 (사)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 반딧불이, 물장군, 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 이삭귀개, 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 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 계양산은 김포, 부천, 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 생태교육, 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 모니터링, 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8-10월 계양산생태수업<무지개 숲학교> 노틀담복지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생태교육센터 이랑 댓글 0건 조회 428회 작성일 2016-11-07 00:00:00본문
<노틀담 복지관>
- 매주 수요일 오후 1시30분~3시
- 수업진행 : 8/31, 9/7, 9/21, 9/28, 10/5, 10/12, 10/19, 10/26
- 수업진행안내자 : 하상교, 송애이
(1)8/31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둘러보기
● 루페로 곤충 관찰하기
● 참나무와 도토리거위벌레
애기도토리에 알을 낳아 땅바닥에 떨어뜨리는 도토리거위벌레 이야기
● 느티나무와 매미
수피가 얇아 매미가 수액을 빨아먹기 좋은 느티나무는 매미의 사랑방.
애벌레 허물과 매미를 찾아 소리를 듣고 관찰한다.
● 나무타기
● 향기 맡아보기
생강나무, 누리장나무, 산초나무
● 자연물로 놀기
흙놀이-진흙 만들어 모양 꾸미기, 물길 내기
매번 비슷한 코스를 하다 보니 익숙해진 식물이 많아서 그동안 보았던 식물의 이름을 알아맞히는 수업을 함.
(2) 9/7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길목에 있는 식물 관찰하기
-비비추와 옥잠화를 잎으로 구분해 본다.
-큰기름새 꽃 루페로 관찰하기
-작살나무 이름 알아맞히기
● 눈에 띈 여왕개미 관찰하기
-개미는 곤충일까? 아닐까?
-다른 개미의 날개는 왜 없을까?
● 맛보기, 잎과 열매로 나무이름 알아맞히기
-며느리배꼽 잎 먹어보기
-열매로 때죽나무 이름 알아맞히기.
-잎으로 국수나무 이름 알아맞히기
● 아지트방문
-통나무 다리 건너기
-가위 바위 보로 통나무 자리 차지하기
● 나무타기-나무 위에 올라간 느낌을 얘기해 본다.
● 매미 소리 들어보기-다양한 매미 소리를 듣고 흉내 내 본다.
● 물풍선 튕기기 놀이
-비닐에 그려진 곤충이나 식물로 물풍선을 이리저리 옮겨본다.
-협동하여 물풍선을 여러 번 튕겨 본다.
반복효과 때문인지 아지트에 가면 알아서 통나무다리 건너기를 잘해서 한 단계 높여서 가위 바위 보를 해서 이긴 사람이 통나무차지하기를 했는데, 무표정 하지만 거부하지 않고 잘 따라함. 나무타기를 안 해본 친구가 있어서 허락을 구하고 시도를 해봤으나
어려울 것 같다는 담당자의 예상과는 달리 나무타기의 만족도가 높았음.
(3) 9/21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나뭇가지 관찰하기
-화살나무 가지의 날개를 만져보고 이름도 알아본다.
-이름을 반복해서 불러본다.
● 씨앗 던지기
-맥문동의 씨앗을 훑어서 멀리 던져준다
-처음에는 같이 해보고 나중에는 혼자서 던져 보는 것을 반복한다.
● 식물관찰하기
-사데풀 씨앗의 털을 루빼로 관찰해 본다.
-벚나무의 껍질눈은 어떤 모양일까?
-아까시잎으로 생일 축하하기
-비목나무 잎의 향기를 맡아본다.
● 바위에 올라가기
-낮은 바위를 택해서 올라가게 한 다음 느낌을 표현해 본다.
● 소원 빌기
-V자형 나뭇가지에 솔방울을 던지며 하고 싶은 말을 해본다.
● 소나무와 악수하기
-리기다소나무의 측아에 손바닥을 대고 인사하기
-손바닥에 닿은 느낌을 얘기해 본다.
● 웅덩이에 소원 빌기
-소나무에 했던 것처럼 반복해서 하고 싶은 말을 해보게 한다.
(4) 9/28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둘러보기
다양한 색상들을 이야기하며, 색의 이름 알아보기
● 곤충을 자세히 관찰하기
나비관찰
배추흰나비 관찰하기
잠자리 관찰
잠자리 관찰통에 넣어 자세히 관찰하기
늦털매미 소리 듣고 따라 해 보기
여러종류의 매미 소리를 듣고 따라 해 보기
● 식물관찰하기
이고들빼기 꽃 관찰하기
구절초 관찰하기
산초잎 냄새 맡아보고 얼굴에 붙이기
미국쑥부쟁이 관찰하기
누리장 나무 잎과 꽃의 냄새 비교해 보기
● 숲길 산책하기
식물과 곤충들의 이름을 가르쳐 주면 잘 따라 이름을 외우고 장미꽃의 색깔들을 거의 정확하게 말하여 인솔자들을 기쁘게 함.
(5) 10/5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나뭇잎싸움
-소나무 잎을 주워서 편을 나눠서 잎사귀 싸움을 한다.
-그 다음은 작은 나뭇가지를 주워서 하고, 다음은 더 큰 가지를 주워서 한다.
● 나뭇잎 성격 테스트
-나뭇잎을 접어 십어서 무늬를 만든다.
-뚫어진 구멍으로 하늘을 한번 쳐다보고 둥글게 모아 놓는다.
-자신의 잎을 기억 하면서 각자의 숨은 성격을 알아본다.
-끝난 다음 나뭇잎은 자연으로 돌려준다,
● 아지트 방문하기
-통나무다리 건너기
-통나무다리에서 가위바위보로 자리 차지하기
● 물튕기기놀이
-돌아가면서 생일 달에 맞춰 물튕기기로 축하를 해준다.
(6) 10/12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곤충을 자세히 관찰하기
국화꽃에 모인 곤충들 관찰하기
꿀벌을 관찰하고 이야기하기
등애를 관찰하고 이야기하기
두 종류가 무엇이 다른지 이야기하기
호박벌 관찰하기 이야기하기
● 나비관찰
배추흰나비 관찰하기
네발나비 관찰하기
배추흰나비와 네발나비의 다른점 찾아보기
● 식물관찰하기
산박하 관찰하기
구절초 관찰하기
산초잎 냄새 맡아보고 얼굴에 붙이기
미국쑥부쟁이 관찰하기
● 향기 있는 숲
숲에서의 다양한 식물들과 식물에 따라 나는 향기에 대해 알아보기
(7) 10/19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곤충을 자세히 관찰하기
사마귀 관찰
배가 부른 사마귀 관찰
다리가 2개나 없는 사마귀가 과연 알을 낳고 생을 마감할 수 있을까?
다리가 2개나 없는 사마귀가 먹이 활동을 할 수 있을까?
관찰통 안에 알을 낳을 수 있도록 나뭇가지 넣어주기
관찰동 안에 먹이로 노린재 넣어주기
다음에 와서 그들의 모습을 관찰하기로 함
● 향기 있는 숲
계수나무 잎 냄새 맡아보기
장미꽃잎의 냄새 맡아보기
● 장미꽃잎을 던져보기
장미꽃을 마음에 드는 상대방을 골라 머리위에서 뿌려주기
(8) 10/26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넌 누구니?
-칠엽수열매껍질에다 예쁘게 색칠해서 무당벌레를 만든다.
-자신의 작품에다 이름을 붙여준다.
-만든 무당벌레를 보고 도화지에 다시 그려본다.
● 낙엽으로 무얼 만들까?
-낙엽과 열매로 곤충 만들기
-낙엽으로 얼굴 만들기
-만든 작품 위에 싸인펜으로 그리고 싶은 그림을 그려준다.
-만든 작품은 테잎으로 고정하여 완성한다.
● 낙엽바느질
-나뭇잎 한 장을 가느다란 나뭇가지로 꿰어 본다.
-두 장을 이어서 붙여보고 계속 연결해 본다.
● 무슨 맛이 날까?
-구실잣밤나무 열매를 먹어보고 어떤 맛이 나는지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