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28회 작성일 2016-04-20 00:00:00본문
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 교육, 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 계양산은 2007년 (사)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 반딧불이, 물장군, 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 이삭귀개, 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 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 계양산은 김포, 부천, 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 생태교육, 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 모니터링, 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9-10월 계양산생태수업<무지개 숲학교> 효성사랑지역아동 센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생태교육센터 이랑 댓글 0건 조회 713회 작성일 2016-11-15 00:00:00본문
- 격주 토요일 오전10시30분~12시
- 수업진행 :9/3, 9/24, 10/22, 10/29
- 수업진행안내자 : 하상교
(1) 9/3 생태수업 진행내용
● 나무를 이용하여 타잔놀이 해보기(10분)
나무에 넓고 굵은 줄을 묵고 매달리기
끈에 매달려 야호를 외치며 타잔이 되어보기
우리들에게 재미있는 놀이를 해주는 소나무에게 감사한 마음 갖기
● 매미의 관찰
매미의 소리 내어보기-(맴맴맴)
매미의 울음소리는 각 종들마다 모두 다름을 알기
● 산책길에 식물 자세히 관찰하기
달개비 꽃 관찰하기
다른꽃과 달리 수술의 배치가 다름을 관찰
씨앗을 맺기 위한 전략이 대단함을 관찰
● 계양산의 중요성 알아보기(10분)
(1) 9/24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잠자리 관찰하기
- 잠자리 먹이 활동 관련
- 날개, 입, 다리, 눈의 역할 이야기하기
- 잠자리 다리로 조그마한 돌 들어올리기
- 잠자리의 알 낳기 습성 이야기하기
※ 여러 가지 물체의 이동
- 비닐을 이용한 활동
- 비닐에 여러 모양을 따라 여러 가지 물체 이동해 보기
( 물, 솔방울, 도토리 등)
※ 폭죽으로 환영하기
-물을 넣어 튕기는 장치에 물을 넣어 축하해 주는 놀이
※ 매미 먹이 체험하기
-매미의 긴 대롱입 처럼 빨대를 이용하여 나무에 매달아 놓은 요구르트를 매미 처럼 빨아 먹기
-먹고 난 후에는 다른 나무로 이동하기
※ 새가 먹이를 먹는 체험하기
- 새의 먹이 먹는 행동을 이야기 한다.
- 나무와 나무사이에 줄을 매고 꿈틀이를 매달아 놓는다.
- 새처럼 입을 사용하여 꿈틀이를 먹는 놀이를 한다.
(2) 10/22 생태수업 진행내용
● 타잔놀이하기
-나무에 광목끈 묶기
-단단히 끈을 잡고 야호 소리를 외치며 그네 타기
-놀이를 재미있게 해 준 소나무에 대하여 감사한 마음 나타내기
● 거미, 곤충놀이
- 자연물을 이용하여 거미줄 모형 만들기
- 각자 자기 거미줄에 들어가 가운데 술래(거미, 또는 곤충)과 가위바위보 하기
- 이긴 사람은 거미줄 가운데로 오고 진 사람은 거미줄 뒤로 물러나기
- 가운데 술래에게 도착한 사람은 거미에게 잡혀먹히는 곤충이 되는 활동
- 규칙을 바꾸어 가며 활동해보기
● 자연물을 찾아라
- 자연물의 이름이 적혀있는 종이를 한 장씩 나누어 준다.
- 종이에 적혀 있는 자연물을 2개씩 모우기
- 다 모으면 한자리에 모여 모은 자연물에 대한 이야기하기
- 활동이 끝나면 자연으로 돌려주기
>
(3) 10/29 생태수업 진행내용
● 국화에 모이는 곤충들
-국화꽃에 모이는 곤충들 관찰하기
-등애를 채집하여 관찰하기
-등애는 벌로 착각하기 쉬우나 파리네 가족임을 알기
-벌처럼 위장을 하여 다른 천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전략을 알기
● 장미공원 산책하기
-다양한 색깔을 보고 자연의 위대함을 느껴보기
-장미꽃의 종류에 따라 향이 다름도 느껴보기
-해당화의 향을 통해서 우리 토속 식물도 장미에 못지 않음을 인식시키기
● 나뭇잎 퍼즐 맞추기
-나뭇잎을 5조각으로 잘라 2명 1모듬으로 조각맞추기
-완성된 나뭇잎과 같은 나뭇잎 찾아보기
-2개의 나뭇잎을 관찰하며, 특징을 찾아 이름 붙여보기
-각자의 나뭇잎 실제 이름 알아보기
거미, 곤충의 활동에서는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재미가 있어 더 활동하기를 원하였음. 자연물 찾기 활동에서는 자연물 하나 하나를 자세히 관찰하고 특징을 찾아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