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0월 계양산생태수업<무지개 숲학교> 효성사랑지역아동 센터 > 숲 활성화 지원


숲 활성화 지원

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28회 작성일 2016-04-20 00:00:00

본문

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교육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계양산은 2007년 ()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반딧불이물장군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이삭귀개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계양산은 김포부천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생태교육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모니터링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9-10월 계양산생태수업<무지개 숲학교> 효성사랑지역아동 센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생태교육센터 이랑 댓글 0건 조회 713회 작성일 2016-11-15 00:00:00

본문

격주 토요일 오전1030~12

수업진행 :9/3, 9/24, 10/22, 10/29

수업진행안내자 하상교

(1) 9/3 생태수업 진행내용

 나무를 이용하여 타잔놀이 해보기(10)

나무에 넓고 굵은 줄을 묵고 매달리기

끈에 매달려 야호를 외치며 타잔이 되어보기

우리들에게 재미있는 놀이를 해주는 소나무에게 감사한 마음 갖기

 매미의 관찰

매미의 소리 내어보기-(맴맴맴)

매미의 울음소리는 각 종들마다 모두 다름을 알기

 산책길에 식물 자세히 관찰하기

달개비 꽃 관찰하기

다른꽃과 달리 수술의 배치가 다름을 관찰

씨앗을 맺기 위한 전략이 대단함을 관찰

 계양산의 중요성 알아보기(10)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7062_7987.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7072_5656.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7079_2172.jpg

(1) 9/24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잠자리 관찰하기

- 잠자리 먹이 활동 관련

- 날개, 입, 다리, 눈의 역할 이야기하기

- 잠자리 다리로 조그마한 돌 들어올리기

- 잠자리의 알 낳기 습성 이야기하기

※ 여러 가지 물체의 이동

- 비닐을 이용한 활동

- 비닐에 여러 모양을 따라 여러 가지 물체 이동해 보기

( 물, 솔방울, 도토리 등)

※ 폭죽으로 환영하기

-물을 넣어 튕기는 장치에 물을 넣어 축하해 주는 놀이

※ 매미 먹이 체험하기

-매미의 긴 대롱입 처럼 빨대를 이용하여 나무에 매달아 놓은 요구르트를 매미 처럼 빨아 먹기

-먹고 난 후에는 다른 나무로 이동하기

※ 새가 먹이를 먹는 체험하기

- 새의 먹이 먹는 행동을 이야기 한다.

- 나무와 나무사이에 줄을 매고 꿈틀이를 매달아 놓는다.

- 새처럼 입을 사용하여 꿈틀이를 먹는 놀이를 한다.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7086_5475.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7093_3627.jpg
 


(2) 10/22 생태수업 진행내용

 타잔놀이하기

-나무에 광목끈 묶기

-단단히 끈을 잡고 야호 소리를 외치며 그네 타기

-놀이를 재미있게 해 준 소나무에 대하여 감사한 마음 나타내기

 거미곤충놀이

자연물을 이용하여 거미줄 모형 만들기

각자 자기 거미줄에 들어가 가운데 술래(거미또는 곤충)과 가위바위보 하기

이긴 사람은 거미줄 가운데로 오고 진 사람은 거미줄 뒤로 물러나기

가운데 술래에게 도착한 사람은 거미에게 잡혀먹히는 곤충이 되는 활동

규칙을 바꾸어 가며 활동해보기

 자연물을 찾아라

자연물의 이름이 적혀있는 종이를 한 장씩 나누어 준다.

종이에 적혀 있는 자연물을 2개씩 모우기

다 모으면 한자리에 모여 모은 자연물에 대한 이야기하기

활동이 끝나면 자연으로 돌려주기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7100_8486.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7108_1244.jpg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7119_2544.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7127_073.jpg
 

(3) 10/29 생태수업 진행내용

 국화에 모이는 곤충들

-국화꽃에 모이는 곤충들 관찰하기

-등애를 채집하여 관찰하기

-등애는 벌로 착각하기 쉬우나 파리네 가족임을 알기

-벌처럼 위장을 하여 다른 천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전략을 알기

 장미공원 산책하기

-다양한 색깔을 보고 자연의 위대함을 느껴보기

-장미꽃의 종류에 따라 향이 다름도 느껴보기

-해당화의 향을 통해서 우리 토속 식물도 장미에 못지 않음을 인식시키기

 나뭇잎 퍼즐 맞추기

-나뭇잎을 5조각으로 잘라 2명 1모듬으로 조각맞추기

-완성된 나뭇잎과 같은 나뭇잎 찾아보기

-2개의 나뭇잎을 관찰하며특징을 찾아 이름 붙여보기

-각자의 나뭇잎 실제 이름 알아보기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7135_4487.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7147_2745.jpg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7154_8783.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7163_4927.jpg

거미곤충의 활동에서는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재미가 있어 더 활동하기를 원하였음자연물 찾기 활동에서는 자연물 하나 하나를 자세히 관찰하고 특징을 찾아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보임.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 11길 5, 숲센터 5층
전화 : 070-4391-5114 | 팩스 : 02-735-3238 | 이메일 : kor_forest@kakao.com
Copyright © 한국숲재단.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