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그린디자이너가 만드는 숲 생태 예술 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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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700회 작성일 2019-05-07 00:00:00본문
사업명 : 그린디자이너가 만드는 숲 생태 예술 놀이(숲활동가 역량 강화분야)
사업목적
1. 생태적감수성의 회복
2. 다음세대를 향함
3. 요람에서 요람까지
이 3가지 가치를 갖고 여러 숲·생태예술 프로그램과 친환경 교구를 개발하고자 함
사업개요
‘Look Deep Deep Deep into nature, and then you'll understand everything.’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남긴 ‘자연을 아주 깊게 들여다보면 그 안에서 세상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다’는 명언이다. 지구를위한디자인은 자연안의 아름다움, 내 안의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인 생태적 감수성을 건드리는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먼저 지구를위한디자인의 모든 활동이 기본 바탕인 그린디자인이란, 가장 쉽게 말해 모든 과정에서 환경문제를 최소화하는 친환경적인 개념이며, 그린디자인에서 말하는 디자인이란 기능적인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는 것에서 머무르지 않고 ‘삶 자체’를 뜻하는 것으로, 삶 안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환경오염 요소를 줄여나가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미 수많은 숲 관련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있지만, 숲 활동을 어느 정도 경험해본 사람들이라면 기존의 것들이 숲해설, 숲활동이 처음 시작되던 시대의 프로그램에서 발전되지 않고 그대로 멈춰있어 이미 진부한 것들이라고 느낄 가능성이 높다. 이에 청년 그린디자이너, 청년숲 전문가, 청년 기획자로 구성된 지구를위한디자인은 그린디자인의 개념을 접목한 보다 새롭고 가치 있고 재미있는 숲·생태 예술 교육프로그램과 그에 맞는 친환경적인 교구를 개발하려한다.
기대성과
첫째, 숲·생태교육은 교사주도형 교육이 아닌 체험형, 참여형 교육이어야 한다. 이는 참여자들로 하여금 그들 안에 있는 생태적 감수성과 이미 마음속에 자리하고 있는 자연에 대한 경외감을 끌어내는 데에 효과적이다.
둘째, 재활용 천 소재는 숲·생태교육에 사용되는 교구의 소재로 가장 적합하다. 천 소재가 주는 안정감과 안전성, 유해물질 발생이 적은 점, 지속사용 가능, 해체가 에서 다른 소재들 보다 월등히 뛰어나다
셋째, 숲생태교육용 교구의 형태는 둥근 형태가 좋다. 둥근 형태의 교구는 둥근 대형을 유도하고, 둥근 대형을 이루는 교육은 상하관계 없이 모두 평등하고 같은 존재임을 이야기하고, 소통하고 교감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 활동으로 개발되어진, 그리고 앞으로 개발하게 될 숲·생태교육용 친환경 교구와 프로그램 보급을 통해 균형과 조화가 깨진 자연과 사람의 끈을 다시금 연결시키고 나눔과 교감, 소통의 기회를 갖게 하는 환경교육이 될 것이다. 또, 보다 지속가능하고 가치 있는 교육 시행에 한 발짝 다가가는 것에 기여할 것이다.
결과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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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54회 작성일 2020-03-06 15:43:23본문
Ⅰ. 과업의 개요
1. 배경
‘Look Deep Deep Deep into nature, and then you'll understand everything.’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남긴 ‘자연을 아주 깊게 들여다보면 그 안에서 세상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다’는 명언이다. 지구를위한디자인은 자연안의 아름다움, 내 안의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인 생태적 감수성을 건드리는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먼저 지구를위한디자인의 모든 활동이 기본 바탕인 그린디자인이란, 가장 쉽게 말해 모든 과정에서 환경문제를 최소화하는 친환경적인 개념이며, 그린디자인에서 말하는 디자인이란 기능적인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는 것에서 머무르지 않고 ‘삶 자체’를 뜻하는 것으로, 삶 안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환경오염 요소를 줄여나가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미 수많은 숲 관련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있지만, 숲 활동을 어느 정도 경험해본 사람들이라면 기존의 것들이 숲해설, 숲활동이 처음 시작되던 시대의 프로그램에서 발전되지 않고 그대로 멈춰있어 이미 진부한 것들이라고 느낄 가능성이 높다. 이에 청년 그린디자이너, 청년숲 전문가, 청년 기획자로 구성된 지구를위한디자인은 그린디자인의 개념을 접목한 보다 새롭고 가치 있고 재미있는 숲·생태 예술 교육프로그램과 그에 맞는 친환경적인 교구를 개발하려한다.
2. 목적
현 시대와 사회가 국면하고 있는 생태적 문제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여러 크고 작은 결정들을 먼 미래가 아닌 지금 당장의 상황에 맞게 결정해버리는 것, 인간이란 존재가 어디서부터 나왔는지 어디를 향해야하는지를 모른다는 것, 내가 하는 행동의 영향이 어디까지 미치는지에 대한 고민이 결여된 것에서부터 왔다. 그래서 지구를위한디자인은 1. 생태적감수성의 회복 2. 다음세대를 향함 3. 요람에서 요람까지 이 3가지 가치를 갖고 여러 숲·생태예술 프로그램과 친환경 교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3. 운영개요
- 프로그램 기획 회의 12회 진행 – 5월~11월
- 선진지 견학 1회(숲과문화학교) - 8월
- 서울의 자연환경 답사(성균관대, 문묘, 월암공원, 인왕산 등) - 7~8월
- 결과물(프로그램 및 교구 등) 발표회 가을소풍 진행 – 10월
4. 프로그램 구성
- 그린디자이너가 만드는 숲·생태 예술프로그램4
- 그린디자이너가 만드는 친환경 교구3 (생태계먹이그물놀이3종)
Ⅳ. 종합 고찰
1. 상세한 정량적 평가 포함
사업 구분 | 장 소 | 추 진 내 용 | 비고 |
그린 디자인을 접목한 숲·생태예술 프로그램 및 교구 개발 | 숲, 생태관련 교육기관 (숲과문화학교/서울식물원/신구대식물원) | 1. 숲·생태예술교육 프로그램 사례조사 - 주제, 핵심메시지 등의 내용구성 | 숲과문화학교 2회방문 서울식물원 1회방문 신구대식물원 1회 방문 |
교구 판매 및 인증교구 체험전시관 (숲과문화학교/에코샵홀씨/초록지팡이) | 2. 숲·생태예술 활용 교구 시장조사 - 소재, 형태, 안전성 측면 | 숲과문화학교 개발 교구 에코샵홀씨 제작교구 국가환경교육센터 인증 환경교육용 교구 등 30여종이 넘는 교구를 살펴보고 공부할 수 있었다. | |
토즈(사당1센터) 및 공유공간, 식당 등 | 3. 개발 프로그램의 주제와 핵심메시지 선정/ 숲·생태예술교육용 친환경 교구의 적정 소재 및 디자인 연구 | 연구회의 8회 준비회의 2회 발표회의 1회 공유회의 1회 ----------------- 총 12회의 모임을 진행 | |
성균관대학교 내 경학어린이공원 및 문묘 | 4. 개발한 숲·생태예술 프로그램과 교구 적용 가족단위를 숲으로 초대하여 프로그램 시연 및 워크숍을 통한 발표회 진행 | 숲재단 지원으로 연구, 기획한 4개의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자리에 30여명의 가족단위가 참석하였다. 만족도는 5개 항목 조사결과 총 매우만족 87% 만족13%로 참가자 전부가 만족 이상으로 평가해주었다. |
첨부파일
- 지구디자인 결과보고서 수정보완 홈페이지게시용.pdf (1.5M) 64회 다운로드 | DATE : 2020-03-06 15:4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