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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 활성화 지원

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더불어 숲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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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129회 작성일 2016-04-20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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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명

2016년 학교숲 프로젝트 <더불어 숲학교>

 

2. 교육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최근 폭염폭설 등 급격한 기후 변화로 산림의 역할과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증대되고 있으며 유아 및 청소년시기부터 숲의 중요성을 일깨워 줄 필요가 있다.

자연을 접할 기회가 적음으로 인하여 자연결핍증후군(자연생태맹)인 아이들이 많은

요즘 우리의 선조들이 자연 속에서 삶의 방식을 터득하였던 지혜를 아이들 또한

스스로 느낄 필요가 있다.

유아기는 숲유치원을 통하여 보급된 숲체험교육이 많지만 초등 이상의 정규교육과정

에서는 일회기성 숲체험교육이 진행되고 있기에 프로젝트로 지속적인 숲체험교육을

통하여 살아숨쉬는 생명인 숲과 더불어 생활할 수 있는 행복한 학교생활을 아이들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

 

2. 교육사업 목적

지속적인 학교숲 활용교육을 통하여 자연과 함께 하고학교 안의 숲을 최적의

놀이터로 맘껏 느끼고 즐기는 동안 우리의 선조가 느꼈듯이 삶의 지혜와 사회성을

스스로 키워 나갈 수 있다.

학교숲 내에서 지속적인 교육 및 체험을 통하여 생태감수성 및 자아존중감을 높여

아이들 상호간의 사회성 발달에 기여한다.

거대한 생명체인 숲 속 생명들을 탐구하는 활동을 학교숲에서 진행하며 숲을 구성하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생태계의 다양한 모습을 알아보며 그 안의 많은 생명들을 살펴보면서

생명의 소중함나아가 인간의 존엄성을 느끼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변화해가는 환경에 스스로 적응하며 진화하는 숲을 탐구해보고,

세상에 적응하며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자신의 미래를 꿈 꿀 수 있다.

숲 교육을 통하여 숲과 함께하는 다양한 직업군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다.

결과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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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762회 작성일 2020-03-06 18: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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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과 및 고찰

 

2016년 상반기에 수성초등학교 구성분교 아이들과 함께 한 더불어숲학교 프로젝트는 일회성도 체험형도 아닌 지속형으로 정규교과과정 안에서 진행되었던 숲활동 교육이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하여 숲을 바라보며 느끼는 아이들의 자연친화력이 향상됨은 물론, 숲활동을 하는 과정과 숲 속 생명들을 알가는 과정을 통해서 친구들간의 친밀감 형성과 자아존중감, 인성을 함양시키고자 하였으며, 더불어 숲과 관련된 직업군을 탐색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을 둔 프로젝트였다.

 

프로젝트로 진행된 숲활동의 교육 회차가 거듭되면 될수록 숲활동을 진행하는 강사도, 학교 선생님도 아이들의 변화를 느낄 수 있었다. 아이들이 숲활동 시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숲을 찾아가는 횟수가 차츰 잦아지고, 숲과 관련된 책을 읽거나, 평상시에 스스럼없이 숲 속 이야기를 한다거나 하는 숲활동이 끝나고 난 뒤에도 활동 이야기를 이어하는 등의 사소한 모습들이 하나둘 보임으로써 아이들의 자연친화적 면이 확실히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공수업을 통하여 위험하게만 여겼던 목공구를 다루어 보고 이를 계기로 건축 및 건축 목자재에 관한, 한옥에 관한 질문들이 늘었으며, 연륜연대학과 나무의사라는 생소한 직업군을 접해 봄으로써 숲과 환경, 숲과 사람들과의 어우러져 살아가는 전체적인 생태계에 대한 관과, 이를 바탕으로한 직업에도 관심을 갖고, 숲의 많은 생명에 대해 느끼는 존중감에도 변화가 있었음을 아이들의 표현에서 느낄 수 있었다.

이번 프로젝트는 방과후로 진행되지 않았으며 정규 교과과정 안에서 이루어졌다. 정규 수업 안에서의 진행은 힘들다고 그동안 여겨왔고 불가능하다고 진행되지 않았던 터였기에 이번 더불어숲학교 프로젝트에서는 정규교과과정 내에서의 진행을 목표로 하였다.

교과 진도에 차질이 있다거나 수업과의 연계성 찾기가 힘들다고 한 부분은 학교 선생님들과의 다수의 협의과정을 통하여 조율되었으며, 선생님들의 숲에 대한 관심과 열의를 바탕으로 숲교육기관과의 협력을 통하여 진행됨은 숲교유기 정규교육과정 안에서도 진행될 수 있는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주었다.

또한, 구성분교의 경우는 상반기에만 교육이 진행되었기에 하반기 숲교육을 위해서는 선생님들의 노력이 필요했고, 이를 위해 심화로 여러 가지 숲교육에 대한 연계활동을 진행하였을 뿐 아니라, 선생님들이 직접 정규 교육 시간에 숲을 활용하여 진행하는 시간들을 차츰 늘리고 있었다.

 

이후 기획될 학교숲 프로젝트 교육에서는 이번 더불어숲학교 프로젝트 결과 데이터를 비교대조 데이터로 활용하여 보다 면밀한 결과데이터를 도출을 시도하고자 하며, 숲을 정규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는 숲유치원처럼 학교에서도 정규교과과정 내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지속적으로 시도할 것이다.

또한, 정규교육 과정 내의 연계 및 지속적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한 자료로 이번 더불어숲학교 결과데이터를 활용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교육청과 정부기관에 정규교육 과정 내의 지속적인 학교숲 활용교육 시행을 건의하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숲환경교육과 관련하여 교사 직무연수를 실시하고, 시민단체의 숲교육 전문강사 육성을 위한 역량강화 교육도 추진할 것이며, 숲활동 교육을 위해서는 다방면의 요구와 필요함을 교육청 및 정부기관에서 적극적으로 협력해 줄 것을 건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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