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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 활성화 지원

2020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글쓰기로 마음을 키우는 숲놀이터 ‘글꽃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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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382회 작성일 2020-07-08 14:4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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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명 글쓰기로 마음을 키우는 숲놀이터 ‘글꽃숲’


사업목적

생태감수성 향상을 통한 정서 안정 

  좁은 실내공간에서 지내며 정서적 불안과 감정표현을 억제할 수밖에 없는 환경에 있는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에게 생태문화 활동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공간이 넓은 숲에서의 생태체험을 바탕으로 한 활동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꾀한다.


글쓰기를 통한 자존감 및 사회성 향상

   숲이라는 넓고 새로운 공간에서 글쓰기를 진행하여 마음을 나누고 표현하는 시간을 통해 자존감 및 사회성을 향상을  꾀한다

 


사업개요

 숲생태문화예술활동

   모든 것이 시가 돼요(동네숲 산책, 감숲체험), 숲 속 낭독, 동시가 응응응 그림이 샥샥샥, 전래놀이 등

 

 기대성과

정기적인 숲활동을 통해 아동의 숲에 대한 관심 유도

숲활동을 통한 생태감수성 향상 및 정서 안정과 글쓰기를 통한 자존감 및 사회성 향상

지역아동센터의 숲생태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활성화를 통한 환경교육복지영역 확대 

성과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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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03회 작성일 2021-01-29 16: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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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생태감수성 향상을 통한 정서 안정 

좁은 실내공간에서 지내며 정서적 불안과 감정표현을 억제할 수밖에 없는 환경에 있는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에게 생태문화 활동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공간이 넓은 숲에서의 생태체험을 바탕으로 한 활동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꾀한다.

 

- 글쓰기를 통한 자존감 및 사회성 향상

숲이라는 넓고 새로운 공간에서 글쓰기를 진행하여 마음을 나누고 표현하는 시간을 통해 자존감 및 사회성을 향상을 꾀한다.

 

※ 운영개요

- 교육대상 : 서울시 및 수도권 지역아동센터 5개 기관 총 57(각 기관당 최대 13명 이내)




종합 고찰


1. 참가아동의 변화도


1) 정기적인 숲 활동을 통해 아동의 숲에 대한 관심 유도 

- 자연 관심도를 묻는 질문5(나는 주변의 나무, , 동식물을 자주 관찰해요)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그런 편이다, 정말 그렇다)8.1%로 상향되었고, 질문6(나는 꽃이나 나무를 보면 기분이 좋아져요)에서도 부정적인 답변(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8.2% 감소한 것으로 보아 주기적으로 진행된 숲 활동과 아동의 흥미를 자극하는 숲생태예술 프로그램을 통해 숲에 대한 거리감 및 부정적 인식은 감소하고 자연에 대한 관심도와 긍정적 인식이 증가한 것으로 생각된다.

 

2) 숲 활동을 통한 생태감수성 향상 및 정서 안정과 글쓰기를 통한 자존감 및 사회성 향상

- 정서 및 생활 태도를 묻는 질문1(나는 모든 일이 재미있어요)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그런 편이다, 정말 그렇다)이 사전설문조사 시 71.4%에서 사후설문조사에서는 85.7%로 상향되었고, 부정적인 답변(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14.2%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글꽃숲 활동을 통해 주기적으로 자연을 접하고 숲에서의 신체활동이 아동들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고 긍정적인 태도 변화를 가져왔음을 나타낸다.

- 또한, 자존감을 묻는 질문2(나는 자신 있게 발표할 수 있어요)에서도 긍정적인 답변이 47%에서 사후 59.2%12.2% 가까이 증가하였는데, 이는 시를 쓰고 사람들 앞에서 낭독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것에 대해 적극성을 향상하고, 자신감을 느끼도록 한 것으로 판단된다.

 


2. 지속가능성


1) 지역아동센터의 생태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 질문6(아이들이 교육활동에 즐겁게 참여하였다)와 질문7(아이들이 환경의 소중함을 알게 되었고, 자연 놀이 및 글쓰기를 통하여 생태감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이었다)에서 100%매우 그렇다라고 답변한 것으로 보아 <글꽃숲> 프로그램이 생태문화예술프로그램으로서의 역할을 원활히 수행했다고 판단된다.

- 질문8(아이들이 환경의식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필요한 교육이라 생각한다)매우 그렇다는 답변이 100%를 차지했고, 이에 따라 <글꽃숲>생태감수성과 환경의식 향상에 필요한 교육으로 지속가능성이 있는 프로그램이라 생각된다.

 

2) 긴급 재난 상황에 대비한 운영 및 프로그램 진행 방안 마련

- <글꽃숲>은 아동들이 숲을 관찰하고 글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마음을 나누며 함께 하는 활동이 중요시되는 단체 프로그램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하는 단계별 정부대응지침에 따라 사업기간 내 단체 활동이 제한되는 경우를 고려하여 사업을 진행하였다. 정부대응지침과 지역아동센터의 상황을 고려하여 내부 지침을 마련하였고, 상황에 맞추어 <글꽃숲> 활동 진행 계획을 변경함으로써 사업 기간 내에 글꽃숲 참가 5개 기관 모두 8차시 활동을 완료할 수 있었다.

- 다만 코로나19로 활동일 변경과 감염 예방을 위한 참가 아동의 결석으로 인하여 차시별 실제 참가 인원이 축소되었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다인원 참가에 대한 우려가 계속되고 있으므로 참가 아동 인원을 6-7명으로 조정하는 등 소규모 활동으로의 전환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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