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숲활성화 공모' 지원 선정사업 - 수풀 人 ― 숲에 물들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782회 작성일 2014-04-10 00:00:00본문
1. 사업명 : 수풀 人 ― 숲에 물들다
2. 사업목표와 기대성과
1. 빙산의 일각에 불과한 회원활동가의 잠재 동기 양성을 위한 심화과정을 개설하여 학교숲·전통마을숲·유아숲 부문별로 이론과 현장탐방, 현장실습을 실시, 즉각적으로 활용 가능한 회원활동가 인재 발굴 및 양성.
2. 숲에 대해 보다 쉽게 다가설 수 있게 함으로써 새로운 환경이나 사물에 대처하는 적극성과 생각의 융통성을 키워 주도적이고 포괄적인 회원참여를 돕는다.
3. 프로그램 참여자들 간의 사례공유와 소통강화를 통해 효과적인 프로그램 진행방안을 마련하고 경상도 권역의 자원활동가와의 프로그램 공유 및 사례 연구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집중도를 높여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도모.
4. 우리 지역 이라는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다양한 계층의 자원 활동가들이 지역에 애착을 가지고 숲문화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다보면 참가자들의 가치관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다.
5. 경상도권역 지역 자원 활동가들이 서로 교류하면서 각 지역의 장점은 배우고 고민거리는 함께 풀어나가는 네트워크의 형성.
3. 사업 배경
1. 사단법인 포항생명의숲국민운동은 2003년부터 숲해설가양성과정을 시작으로 숲문화캠프, 목재문화활성화교육 등숲문화교육운동과 도시마을숲운동, 숲탐방운동, 숲정책운동 등의 활동을 이어와 숲문화 의식을 널리 알리는데 힘써왔음에도 불구하고 누적 기간 대비 생명의숲과 함께하는 회원활동가의 수는 늘어나지 않았다.
2. 포항생명의숲 상근활동가와 운영위원회에서 고민한 결과 포항 시민들이 바라보는 숲문화의 가치가 평가절하 되어있고, 회원활동가들의 잠재된 동기의 부여가 약하다고 판단.
3. 포항생명의숲 회원을 대상으로 기초적인 숲해설을 포함, 생태적 상상력을 키우고 숲문화교육의 바탕이 되는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심화교육이 필요함.
(세부사업3)현장실습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791회 작성일 2014-09-01 00:00:00본문
[수풀 人 ― 숲에 물들다] 자원활동가 현장실습
[수풀 人 - 숲에물들다] 는 재단법인 한국숲 후원과 주최, 경북생명의숲 주관으로 숲문화생태교육에 참여하는 회원이 기획부터 진행, 평가까지 살펴볼 수 있는 회원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포항지역의 식생과 특징에 맞는 숲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로 참가자의 깊은 공감을 끌어낼 수 있는 자원활동가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사업과 경상도지역의 자원활동가들이 서로의 고민을 나누고 풀어내는 장을 마련함으로서 돈독한 지역교류를 이끌어내기 위하여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장실습은 총 6회 계획되었으며 정확한 일자는 사무국 사정에 의해 변동 실시되었습니다. 9월 1일 현재 5차시까지 진행되었습니다.
현장실습 1차시
일시 : 6월14일(토)
장소 : 포항시 북구 장성동 도시공원숲인 용두산
참여인원 : 서규재, 윤기웅, 전난희, 김성헌, 김태경, 이윤혜, 홍선혜
실습내용 :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도시공원숲인 용두산의 식생에 대해 해설(소나무, 개옻나무와 붉나무, 때죽나무, 사철나무와 광나무, 답압의 피해 등)하고 대상에 따라 해설의 기법이 달라짐을 실습하였습니다.
학생들이 마음에 드는 나무를 선정하여 나무이름표를 제작하여 직접 매달아 보는 프로그램의 진행을 보조.
현장실습 2차시
일시 : 7월1일(화)
장소 : 포항시 북구 흥해읍 도음산 산림문화수련장 내 지덕체 유아숲체험 프로그램
참여인원 : 서규재, 윤기웅, 전미자, 정기자, 김순미, 최현숙, 김민정, 김정임, 전난희
실습내용 :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운영중인 지덕체 유아숲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2개소 유치원 유아들과 함께 주제놀이/자유놀이 진행 실습을 진행하였습니다. 주제놀이는 숲속 산책과 숲속음악, 주제놀이터로 이루어져 있고, 자유놀이는 자유놀이터 놀잇감 및 시설을 이용하여 유아숲체험프로그램에 대해 심도있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현장실습 3차시
일시 : 7월 8일(화)
장소 : 포항시 기북면 덕동전통마을숲
참여인원 : 서규재, 전미자, 정기자, 김순미, 최현숙, 임영옥, 김동교, 곽호현, 김민정
실습내용 : 다양한 연령층이 오는 덕동전통마을 숲생태체험 프로그램에 생명의숲에서 출강중입니다. 그 중 중학생을 대상으로 숲생태체험 진행 실습을 진행하였습니다. 숲생태체험 프로그램은 아름다운숲전국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적이 있으며 옛 어른들이 숲을 가꾸기 위해서 어떤 활동들을 자발적으로 해오셨는지와 숲에 대한 생태적인 이해를 돕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생태놀이인 마법의 지팡이와 무지개 물놀이를 함께 체험하면서 현장실습을 마쳤습니다.
현장실습 4차시
일시 : 7월14일(월)
장소 : 포항시 기북면 덕동전통마을숲
참여인원 : 서규재, 윤기웅, 김순미, 정기자, 최현숙, 박영미, 김성헌, 홍선혜
실습내용 : 1박2일로 예정되어 있는 숲문화캠프 현장 사전답사 실습을 통해 캠프 준비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프로그램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지는지, 역할분담 과정에 대해 함께 참여하면서 캠프 기획의 큰 틀을 잡는 실습이 진행되었습니다. 실행 계획을 실제 참가자 동선과 소요시간에 맞추어 점검하고 역할을 배정하는 회의가 현장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숲문화캠프는 숲생태체험 및 자연놀이가 주를 이루는데 마법의지팡이, 무지개놀이, 자연물을 이용한 소원배띄우기, 대나무물총 만들기, 숲에서 쓰는 편지에 대해 주로 논의되었습니다.
현장실습 5차시
일시 : 7월21일(월)
장소 : 포항시 기북면 덕동전통마을숲
참여인원 : 서규재, 전미자, 윤기웅, 정기자, 김순미, 최현숙, 박영미, 김성헌, 김민정, 김동교, 이언경, 주경숙, 홍선혜
실습내용 : 1박 2일로 예정되어있는 숲문화캠프의 현장답사가 저번 1차시에 이어 재차 진행되었습니다. 배정된 역할과 프로그램 운영 시나리오에 따라 세부 내용 시물레이션을 하고 의견 조율과정을 거쳤습니다. 또한 일주일 뒤에 예정된 체험 진행 장소의 점검 및 풀베기를 통해 정리를 마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