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숲활성화 공모' 지원 선정 사업- 숲과 청소년의 어울林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79회 작성일 2015-06-23 00:00:00본문
1. 사업명 : 숲과 청소년의 어울林
2. 사업배경 및 목적
- 숲관련 단체 등에서 실시하고 있는 숲체험교육이 유아, 초등 대상 위주로 진행되고 있으며 청소년, 학교밖 청소년대상의 숲활동 프로그램은 미비한 실정
- 2014~2015년 시범기간을 거쳐 2016년부터 전국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 전면시행이 예정되어 있으나 숲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단체, 기관에서는 이에 대한 대비가 미비
- 1년동안 광주광역시에서 2000여명, 전국에서 7만여명의 청소년들이 다양한 이유로 학교를 그만두고 있으며, 학교 밖 청소년들은 청소년단체, 관계기관, 도시형대안학교 등에서 인문, 문화, 진로교육 등의 활동을 하고 있으며, 숲 관련 활동은 1일 체험형이 대부분이며 지속적인 숲활동 프로그램이 전무
3. 기대 효과
- 청소년을 잘 이해 할 수 있는 심화교육과정으로 청소년 숲활동에 맞는 강사육성
- 청소년 맞춤형 숲활동가를 통해 교육의 성과를 높이고 지속적인 청소년 숲활동 기대
- 청소년관련 심화교육과정과 프로그램 기획회의, 관련전문가 자문, 사전시연평가 등을 통해 지역의숲을 활용한 청소년 숲프로그램을 계발 및 보급
- 청소년 숲학교를 진행하여 청소년들의 숲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신규 프로그램에 대한 청소년 현장 평가를 실시하여 더 좋은 프로그램으로 향상
사업보고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708회 작성일 2016-01-26 00:00:00본문
1. 사업추진 내용
사업 1 청소년 숲활동프로그램 강사 육성
- 청소년에 대한 이해가 높은 숲체험교육 강사 육성 및 역량 강화
- 대상 및 인원 : 광주생명의숲 숲교육계발팀 10명
- 장소 : 광주앞산뒷산, 광주광역시청소년문화의집
회차 | 교육내용 |
1강 | 청소년의 이해 청소년 활동의 특성 및 흐름 |
2강 | 풀꽃과 나무의 이해 학교숲의 풀꽃과 나무 해설 |
3강 | 학교숲 생태미술 활동 |
4강 | 숲해설가와 청소년의 마음을 잇다 |
5강 | 학교숲의 곤충 |
사업 2 청소년 숲활동프로그램 계발
- 청소년 숲체험교육프로그램 계발 및 교구제작
- 활동내용 : 기초자료 조사, 기획회의, 프로그램 시연, 프로그램 평가(전문가, 청소년), 교구 제작
회 | 구분 | 내용 |
1 | 기초자료 조사 | -청소년 숲체험프로그램 조사 -다양한 분야의 청소년프로그램 조사 |
2 | 기획회의 | -기초자료 분석 및 분류 -청소년 숲체험프로그램 설계 |
3 | 교구제작 | -프로그램 관련 교구제작 |
4 | 시연 | -계발한 프로그램 자체 시연 및 수정·보완 -프로그램 시범 실시(대안학교 청소년 대상) |
사업3 청소년 숲학교 진행
- 새로운 숲체험프로그램으로 구성한 청소년 숲학교 진행
- 대상 : 도시형대안 학교(래미학교) 학생
- 인원 : 회당 20명내외
- 일시 : 2015년 8 ~12월
- 교육횟수 : 총 13강
- 교육내용 : 숲조사하기, 숲이용하기, 숲가꾸기, 숲에서 놀기 등
회 | 주제 | 세부활동 | 준비물 |
1 | 숲과 다가서기 | O.T 숲이란/숲해설이란? | 열매,보자기천,나뭇가지 |
2 | 학교숲의 나무 | 나무종류알아보고,탁본뜨고,나뭇잎5종류 촉감으로 찾아보기 | 나뭇잎5종류,나무도감,한지,색연필 |
3 | 학교숲의 풀꽃 | 풀꽃을 알아보고 나만의 도감 만들기 | 풀꽃도감,펜,풀꽃사진,크라프트지,루페,나뭇가지,마끈딱풀,가위등 |
4 | 학교숲의 곤충 | 학교숲에서 살아가는 곤충 알아보고 채집해 보기 | 음원(나비),스피커,채집망,곤충도감,채집통,루페,핀,곤충메모리 카드 |
5 | 나무 이름표 | 식생하는 나무 이름표 만들고 매달기 | 나무이름표,우드버닝,색연필.드릴 |
6 | 씨앗과 열매를 이용한 자연놀이 | 열매와 씨앗을 분류해 보고 활용하여 자연놀이. | 도토리야굴러라천,여러가지열매,소리통등 |
7 | 밧줄놀이 | 여러 가지 매듭법 알아보고 놀이해보기 | 밧줄10개,그네 받침대,해먹 |
8 | 흙놀이 | 학교숲에 있는 흙을 알아보고 그림으로 표현해보기, | 흰천,페인트붓,여러가지통,모종삽,물 |
9 | 숲에 물들다 | 숲의 변화된 모습을 느껴보고 표현해보기 | 색연필,바구니,크라프트엽서,우표,풀,마끈,자연물,돗자리,스피커음원(가을우체국앞에서) |
10 | 물을 만나다 | 생태계 구성 요소중 물에 대해 알아보기 | 나뭇조각,가지,현미경두개,칡덩쿨,전지가위,국화,나뭇잎 |
11 | 가을을 느끼다 | 마지막 가을 느껴보기(다르게 보기) | 동화책(봄여름가을겨울),에코거울,안대(손수건),빙고미션지,책받침,보자기천,도고마리판,열매 |
12 | 교구활용 | 교구시연 | 교구 |
13 | 숲해설 계획해 보기 시연 발표 | 조별로 숲해설 계획해 보기 | 연습용 |
2. 사업추진성과
○ 청소년을 좀 더 이해 할 수 있는 심화교육과정을 실시하여 청소년 숲활동에 맞는 강사를 육성함.
○ 청소년 맞춤형 숲교육활동가들을 통해 교육의 성과를 높이고 지속적인 청소년 숲활동을함.
○ 현장 중심의 체험교육으로 교육효과 증대 및 주도적인 활동을 통해 리더십과 자신감을 높임.
○ 숲에 있는 생명체간의 연계성을 발견하고 숲을 가꾸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함.
○ 미래세데 환경의 주체가 될 청소년들에게 환경적 감수성과 생태적 상상력을 향상시켜 자 연환경의 소중함을 깊이 인식시킴.
○ 자연을 오감으로 느끼며 생태적 감수성을 향상시킴.
○ 청소년관련 심화교육과정과 프로그램 기획회의, 관련전문가 자문, 사전시연평가 등을 통 해 지역의숲을 활용한 청소년 숲프로그램을 계발 하여 보급함.
○ 청소년 숲학교를 진행하여 청소년들의 숲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신규 프로그램에 대한 청소년 현장 평가를 실시하여 더 좋은 프로그램으로 향상 시킴.
** 활동사진 별도 첨부
첨부파일
- 67399574720160126[2].pdf (946.2K) 35회 다운로드 | DATE : 2020-02-25 20:5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