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더불어 숲학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132회 작성일 2016-04-20 00:00:00본문
1. 사업명
2016년 학교숲 프로젝트 <더불어 숲학교>
2. 교육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o 최근 폭염, 폭설 등 급격한 기후 변화로 산림의 역할과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증대되고 있으며 유아 및 청소년시기부터 숲의 중요성을 일깨워 줄 필요가 있다.
o 자연을 접할 기회가 적음으로 인하여 자연결핍증후군(자연생태맹)인 아이들이 많은
요즘 우리의 선조들이 자연 속에서 삶의 방식을 터득하였던 지혜를 아이들 또한
스스로 느낄 필요가 있다.
o 유아기는 숲유치원을 통하여 보급된 숲체험교육이 많지만 초등 이상의 정규교육과정
에서는 일회기성 숲체험교육이 진행되고 있기에 프로젝트로 지속적인 숲체험교육을
통하여 살아숨쉬는 생명인 숲과 더불어 생활할 수 있는 행복한 학교생활을 아이들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
2. 교육사업 목적
o 지속적인 학교숲 활용교육을 통하여 자연과 함께 하고, 학교 안의 숲을 최적의
놀이터로 맘껏 느끼고 즐기는 동안 우리의 선조가 느꼈듯이 삶의 지혜와 사회성을
스스로 키워 나갈 수 있다.
o 학교숲 내에서 지속적인 교육 및 체험을 통하여 생태감수성 및 자아존중감을 높여
아이들 상호간의 사회성 발달에 기여한다.
o 거대한 생명체인 숲 속 생명들을 탐구하는 활동을 학교숲에서 진행하며 숲을 구성하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생태계의 다양한 모습을 알아보며 그 안의 많은 생명들을 살펴보면서
생명의 소중함, 나아가 인간의 존엄성을 느끼는 계기가 될 수 있다.
o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변화해가는 환경에 스스로 적응하며 진화하는 숲을 탐구해보고,
세상에 적응하며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자신의 미래를 꿈 꿀 수 있다.
o 숲 교육을 통하여 숲과 함께하는 다양한 직업군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다.
『더불어 숲학교 프로젝트 교육』 세부 진행사항 2(교육 1회차-5/17(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충북생명의숲 댓글 0건 조회 302회 작성일 2016-06-16 00:00:00본문
『더불어 숲학교 프로젝트 교육』 세부 진행사항 2(교육 1회차-5/17(화))
프로그램명 | 숲과 친해지기 | ||||
교육 대상 | 초등학생 | 교육 인원 | 32명 | ||
교육 장소 | 구성분교 학교숲 | 교육 시간 | 9:40 ~ 12:00 | ||
활동 주제 | 숲을 하나의 생명체로 알고 숲과 친밀감 다지기 | ||||
준 비 물 | 루페, 관찰경, 나무판, 목공풀, 강력스트레이접착제, 못, 망치, 톱, 나무조각들, 장갑, 쓰레기 봉투 | ||||
활동 내용 | ▷ 학교숲을 느껴보기(자유로이 탐색하기, 이끼와 달팽이집 등 관찰하기, 썩은 나무에서 곤충 관찰하기 등) -> 생명의 연결 고리 속에서 이루어지는 생태계를 살펴본다. ▷ 미션(길이, 무게, 모양, 이미지를 부여하여 자연물 찾기 미션)을 통해 학교숲 속 자연물을 자세히 탐색하기 -> 마지막 이미지 미션에서 나를 닮은 자연물에 이어 선생님들 닮은 자연물을 찾아보는 시간을 통해 나와 친구, 선생님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짐 -> 미션이 종료된 후 학교숲에 자연물이 아닌 인공물이 많았음을 알아 냈고, 스스로 정화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짐. ▷ 자연물을 이용한 학년패 만들고 그 의미를 나누며 마무리 | ||||
평 가 | ◎ 좋았던 점 - 막힌 공간에서 벗어나 오전수업을 한다는 부분에 자유탐색시간에 오히려 집중도가 높았음. - 자유로운 탐색의 시간을 처음에는 어색해하다가 미션을 하나씩 거듭할 때만다 흥미를 갖기 시작하고 마지막 이미지 미션에서 선생님을 닮은 자연물 찾기를 통해 선생님과 학생이 함께 공감하는 시간을 가짐이 좋았음. - 학교숲 정화작업을 스스로 즐겁게 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음. ◎ 개선이 필요한 점 - 사접협의에 논의 되었던 선생님과의 동행수업으로 공감대 형성 및 사후 수업에 연계되는 부분이 아쉬움. - 저학년의 경우 무게, 길이에 대한 선지식이 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