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더불어 숲학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132회 작성일 2016-04-20 00:00:00본문
1. 사업명
2016년 학교숲 프로젝트 <더불어 숲학교>
2. 교육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o 최근 폭염, 폭설 등 급격한 기후 변화로 산림의 역할과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증대되고 있으며 유아 및 청소년시기부터 숲의 중요성을 일깨워 줄 필요가 있다.
o 자연을 접할 기회가 적음으로 인하여 자연결핍증후군(자연생태맹)인 아이들이 많은
요즘 우리의 선조들이 자연 속에서 삶의 방식을 터득하였던 지혜를 아이들 또한
스스로 느낄 필요가 있다.
o 유아기는 숲유치원을 통하여 보급된 숲체험교육이 많지만 초등 이상의 정규교육과정
에서는 일회기성 숲체험교육이 진행되고 있기에 프로젝트로 지속적인 숲체험교육을
통하여 살아숨쉬는 생명인 숲과 더불어 생활할 수 있는 행복한 학교생활을 아이들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
2. 교육사업 목적
o 지속적인 학교숲 활용교육을 통하여 자연과 함께 하고, 학교 안의 숲을 최적의
놀이터로 맘껏 느끼고 즐기는 동안 우리의 선조가 느꼈듯이 삶의 지혜와 사회성을
스스로 키워 나갈 수 있다.
o 학교숲 내에서 지속적인 교육 및 체험을 통하여 생태감수성 및 자아존중감을 높여
아이들 상호간의 사회성 발달에 기여한다.
o 거대한 생명체인 숲 속 생명들을 탐구하는 활동을 학교숲에서 진행하며 숲을 구성하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생태계의 다양한 모습을 알아보며 그 안의 많은 생명들을 살펴보면서
생명의 소중함, 나아가 인간의 존엄성을 느끼는 계기가 될 수 있다.
o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변화해가는 환경에 스스로 적응하며 진화하는 숲을 탐구해보고,
세상에 적응하며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자신의 미래를 꿈 꿀 수 있다.
o 숲 교육을 통하여 숲과 함께하는 다양한 직업군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다.
『더불어 숲학교 프로젝트 교육』 세부 진행사항 4(교육 3회차-5/24(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충북생명의숲 댓글 0건 조회 471회 작성일 2016-06-16 00:00:00본문
『더불어 숲학교 프로젝트 교육』 세부 진행사항 4(교육 3회차-5/24(화))
프로그램명 | 꾸준히 진화하는 숲 | ||
교육 대상 | 초등학생 | 교육 인원 | 32명 |
교육 장소 | 구성분교 학교숲 | 교육 시간 | 9:40 ~ 12:00 |
활동 주제 | 무에서 유를 만들어가는 숲을 살펴보고, 환경에 적응하면서 발전하는 나의 미래 모습을 꿈꿔보기 | ||
준 비 물 | 찰흙, 나무판, 드릴, 마끈, 철사, 털실, 물티슈, 수건, 돗자리, 매직, 4절지 , 가위, 풀 | ||
활동 내용 | ▷ 커다란 숲은 어떻게 생겨났을까?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숲이 진화해하는 과정, 서서히 변화하는 과정 속에서 숲 속 식물과 동물은 어떻게 변하는지 생각해보고, 숲의 천이 과정를 알 수 있는 그림을 이용 천이과정을해 추리하여 4절지에 작성해 보고 그 이유에 대해 서로 이야기 나눠보기로 진행 ▷ 숲의 천이는 황무지에서 시작되었다는 의미에서 학교숲 안에서 진흙을 주고, 진흙을 발로 밟아 촉감을 느껴보는 시간을 가짐- 이는 또한, 사람들이 밟고 다니는 숲의 모습이 될 수 있음을 이야기 -> 밟고 밟아 다져진 땅에 주변 자연물과 철사 실을 이용하여 아이들만의 꿈의 나무를 만들어 숲이 다시 이루어지도록 만들어 봄 | ||
평 가 | ◎ 좋았던 점 - 숲이 변화해 가는 과정을 추리하는 과정에서 2차천이과정을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었고, 교과서적인 이야기를 하는 경우, 사람에 의해 자꾸자꾸 파괴되어가는 과정을 이야기하는 경우 등 숲의 변화과정에 있어서의 인과관계를 아이들이 생각해 보면서 스스로 숲을 가꿔야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좋았음. - 촉감놀이를 손이 아닌 발로 해 봄으로써 흥미도가 많이 올라감 - 자연물을 만지고, 자연물을 나의 꿈과 연결지으면서 좀 더 자연을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시간으로 연결하게 됨 ◎ 개선이 필요한 점 - 미래의 꿈에 대한 생각과 그것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느꼈던 점을 이야기할 시간이 부족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