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더불어 숲학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132회 작성일 2016-04-20 00:00:00본문
1. 사업명
2016년 학교숲 프로젝트 <더불어 숲학교>
2. 교육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o 최근 폭염, 폭설 등 급격한 기후 변화로 산림의 역할과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증대되고 있으며 유아 및 청소년시기부터 숲의 중요성을 일깨워 줄 필요가 있다.
o 자연을 접할 기회가 적음으로 인하여 자연결핍증후군(자연생태맹)인 아이들이 많은
요즘 우리의 선조들이 자연 속에서 삶의 방식을 터득하였던 지혜를 아이들 또한
스스로 느낄 필요가 있다.
o 유아기는 숲유치원을 통하여 보급된 숲체험교육이 많지만 초등 이상의 정규교육과정
에서는 일회기성 숲체험교육이 진행되고 있기에 프로젝트로 지속적인 숲체험교육을
통하여 살아숨쉬는 생명인 숲과 더불어 생활할 수 있는 행복한 학교생활을 아이들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
2. 교육사업 목적
o 지속적인 학교숲 활용교육을 통하여 자연과 함께 하고, 학교 안의 숲을 최적의
놀이터로 맘껏 느끼고 즐기는 동안 우리의 선조가 느꼈듯이 삶의 지혜와 사회성을
스스로 키워 나갈 수 있다.
o 학교숲 내에서 지속적인 교육 및 체험을 통하여 생태감수성 및 자아존중감을 높여
아이들 상호간의 사회성 발달에 기여한다.
o 거대한 생명체인 숲 속 생명들을 탐구하는 활동을 학교숲에서 진행하며 숲을 구성하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생태계의 다양한 모습을 알아보며 그 안의 많은 생명들을 살펴보면서
생명의 소중함, 나아가 인간의 존엄성을 느끼는 계기가 될 수 있다.
o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변화해가는 환경에 스스로 적응하며 진화하는 숲을 탐구해보고,
세상에 적응하며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자신의 미래를 꿈 꿀 수 있다.
o 숲 교육을 통하여 숲과 함께하는 다양한 직업군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다.
『더불어 숲학교 프로젝트 교육』 세부 진행사항 5(교육 4회차-5/26(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충북생명의숲 댓글 0건 조회 483회 작성일 2016-06-16 00:00:00본문
『더불어 숲학교 프로젝트 교육』 세부 진행사항 5(교육 4회차-5/26(목))
프로그램명 | 나무캥거루 | ||
교육 대상 | 초등학생 | 교육 인원 | 32명 |
교육 장소 | 구성분교 학교숲 | 교육 시간 | 9:40 ~ 12:00 |
활동 주제 | 작은 씨앗이 큰 숲을 이룸을 알고, 캥거루가 새끼를 주머니에 품어 키우듯 나만의 나무를 심고 키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 ||
준 비 물 | “씨앗은 무엇이 되고 싶을까”그림책, 세덤 꽃묘종, 상토, 꽃삽, 꽃씨, 목화씨앗, 꽃묘종 포트 | ||
활동 내용 | ▷ “씨앗은 무엇이 되고 싶을까”라는 그림동화책을 읽고, 씨앗의 성장과정을 살펴보고, 우리는 무엇일 됙 싶을까?라는 나의 미래도 상상해보며 장래희망을 이야기해본다. ▷ 초본류(봉숭아, 흰민들레, 꽃잔디 등)를 학년별로 씨앗을 선택하고 각기 모양, 색깔, 크기 등이 다름을 관찰한 후 직접 상토와 섞어 학교숲 안에 뿌려 봄 -> 씨앗과 식물이 자랄 수 있는 토양은 어떤 토양인지, 상토에 대한 관찰도 진행함 ▷ 버려지는 pet병의 재활용하여 화분을 만듦. -> 만든 화분에 세덤이라는 야외에서도 잘 자라고 건조에도 강한 꽃묘종을 심고, 학교숲 안에 놓아 두기. ▷ 종류별 목화의 씨앗을 관찰하고, 포트에 목화씨를 심어 주고, 추후 싹이 나면 학교숲에 옮겨심어주기로 함. -> 심은 씨앗과 화부에 물을 주면서, 화분과 씨앗 모두 아이들이 관심을 갖고 살펴주고, 물도 주고 관찰해 보기로 약속 | ||
평 가 | ◎ 좋았던 점 - 작은 꽃씨들을 비교 관찰함에 흥미를 갖고, 또한 각기 다른 씨앗과 묘종을 심어주고 학교숲을 꾸며준다는 것에 즐거워함. - 꽃이 피면 학교숲이 더 예뻐질 거라며 말하는 아이들의 표정이 밝았고, 행복해 함. - 교과에 있는 ‘식물의 한 살이’와 연계하여 관찰일지 작성이 좋을 듯 하다고 선생님들이 만족해 하심. ◎ 개선이 필요한 점 - 씨앗쿠키를 만들고자 하였으나, 상토를 뿌려 장난을 치는 일이 발생, 사전에 주의사항이 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