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더불어 숲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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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132회 작성일 2016-04-20 00:00:00본문
1. 사업명
2016년 학교숲 프로젝트 <더불어 숲학교>
2. 교육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o 최근 폭염, 폭설 등 급격한 기후 변화로 산림의 역할과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증대되고 있으며 유아 및 청소년시기부터 숲의 중요성을 일깨워 줄 필요가 있다.
o 자연을 접할 기회가 적음으로 인하여 자연결핍증후군(자연생태맹)인 아이들이 많은
요즘 우리의 선조들이 자연 속에서 삶의 방식을 터득하였던 지혜를 아이들 또한
스스로 느낄 필요가 있다.
o 유아기는 숲유치원을 통하여 보급된 숲체험교육이 많지만 초등 이상의 정규교육과정
에서는 일회기성 숲체험교육이 진행되고 있기에 프로젝트로 지속적인 숲체험교육을
통하여 살아숨쉬는 생명인 숲과 더불어 생활할 수 있는 행복한 학교생활을 아이들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
2. 교육사업 목적
o 지속적인 학교숲 활용교육을 통하여 자연과 함께 하고, 학교 안의 숲을 최적의
놀이터로 맘껏 느끼고 즐기는 동안 우리의 선조가 느꼈듯이 삶의 지혜와 사회성을
스스로 키워 나갈 수 있다.
o 학교숲 내에서 지속적인 교육 및 체험을 통하여 생태감수성 및 자아존중감을 높여
아이들 상호간의 사회성 발달에 기여한다.
o 거대한 생명체인 숲 속 생명들을 탐구하는 활동을 학교숲에서 진행하며 숲을 구성하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생태계의 다양한 모습을 알아보며 그 안의 많은 생명들을 살펴보면서
생명의 소중함, 나아가 인간의 존엄성을 느끼는 계기가 될 수 있다.
o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변화해가는 환경에 스스로 적응하며 진화하는 숲을 탐구해보고,
세상에 적응하며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자신의 미래를 꿈 꿀 수 있다.
o 숲 교육을 통하여 숲과 함께하는 다양한 직업군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다.
『더불어 숲학교 프로젝트 교육』 세부 진행사항 6(1차 평가회의-5/27(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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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충북생명의숲 댓글 0건 조회 463회 작성일 2016-06-17 00:00:00본문
『더불어 숲학교 프로젝트 교육』 세부 진행사항 6(1차 평가회의-5/27(금))
회의 일시 | 2016.5.27.(금) | 회의장소 | 구성분교 | |
회의주제 | 1-4회차 수업 후 관련 평가회의 | |||
참석자 | 류진호사무국장님, 곽혜경교육담당, 라윤애 교육담당, 황수연분교장님, 최유정 담당선생님, 각 학년 담임 선생님들 | |||
회의 내용 | 좋았던 점 | - 그동안은 바라만 보던 학교숲이었다면 수업을 진행 후에는 아이들이 관심 갖고 찾아가는 숲이 되었다함. 종종 쉬는 시간에 놀기도 하는 숲으로 바뀌었다며 좋다함. - 수업 과정 안에서는 아이들의 관심도가 많지 않은 듯 하지만 숲에서의 활동에 대해서 잊지 않고 있음을 사후 활동을 통해서도 알 수 있고, 학교숲 안에 있는 식물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질문도 하기 시작했다함.(사후 활동으로는 숲활동과 연관성을 찾아 그림그리기, 산책하기, 미술활동, 글짓기, 소감나누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교과과정에 활용하고 있다 함) | ||
보완, 개선할 점 | - 저학년의 경우 3교시 동안 진행되는 수업시간은 수업 후반부로 갈수록 집중력이 저하되므로 개선책 필요(시간의 단축 또는 방법의 전향 등) - 선생님들과 아이들이 사전활동으로 볼 수 있는 책을 추천해주시길 요청. 수업 전에 활용한다면 수업에 대한 흥미도를 높일 수 있을 거라 예상 - 수업의 진행에 있어서 아이들이 좀더 주체적으로 될 수 있도록, 스스로 질문을 하고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시간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업방법을 고려해주시길 학교에서 요청. - 아이들과 수업활동에 대한 원활한 교감 나누기를 위해서는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함 안내.(선생님도 학생인마냥 수업에 동참해주길.) - 아이들이 관심에 따라 표현하는 것이 있다면 숲활동시 고려하여 진행이 가능하므로 사무국으로 알려주시길 부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