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숲학교 프로젝트 교육』 세부 진행사항 6(1차 평가회의-5/27(금)) > 숲 활성화 지원


숲 활성화 지원

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더불어 숲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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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132회 작성일 2016-04-20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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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명

2016년 학교숲 프로젝트 <더불어 숲학교>

 

2. 교육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최근 폭염폭설 등 급격한 기후 변화로 산림의 역할과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증대되고 있으며 유아 및 청소년시기부터 숲의 중요성을 일깨워 줄 필요가 있다.

자연을 접할 기회가 적음으로 인하여 자연결핍증후군(자연생태맹)인 아이들이 많은

요즘 우리의 선조들이 자연 속에서 삶의 방식을 터득하였던 지혜를 아이들 또한

스스로 느낄 필요가 있다.

유아기는 숲유치원을 통하여 보급된 숲체험교육이 많지만 초등 이상의 정규교육과정

에서는 일회기성 숲체험교육이 진행되고 있기에 프로젝트로 지속적인 숲체험교육을

통하여 살아숨쉬는 생명인 숲과 더불어 생활할 수 있는 행복한 학교생활을 아이들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

 

2. 교육사업 목적

지속적인 학교숲 활용교육을 통하여 자연과 함께 하고학교 안의 숲을 최적의

놀이터로 맘껏 느끼고 즐기는 동안 우리의 선조가 느꼈듯이 삶의 지혜와 사회성을

스스로 키워 나갈 수 있다.

학교숲 내에서 지속적인 교육 및 체험을 통하여 생태감수성 및 자아존중감을 높여

아이들 상호간의 사회성 발달에 기여한다.

거대한 생명체인 숲 속 생명들을 탐구하는 활동을 학교숲에서 진행하며 숲을 구성하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생태계의 다양한 모습을 알아보며 그 안의 많은 생명들을 살펴보면서

생명의 소중함나아가 인간의 존엄성을 느끼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변화해가는 환경에 스스로 적응하며 진화하는 숲을 탐구해보고,

세상에 적응하며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자신의 미래를 꿈 꿀 수 있다.

숲 교육을 통하여 숲과 함께하는 다양한 직업군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다.

『더불어 숲학교 프로젝트 교육』 세부 진행사항 6(1차 평가회의-5/27(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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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충북생명의숲 댓글 0건 조회 463회 작성일 2016-06-17 00:00:00

본문

더불어 숲학교 프로젝트 교육』 세부 진행사항 6(1차 평가회의-5/27())

회의 일시

2016.5.27.()

회의장소

구성분교

회의주제

1-4회차 수업 후 관련 평가회의

참석자

류진호사무국장님, 곽혜경교육담당, 라윤애 교육담당, 황수연분교장님, 최유정 담당선생님, 각 학년 담임 선생님들

회의 내용

좋았던 점

- 그동안은 바라만 보던 학교숲이었다면 수업을 진행 후에는 아이들이 관심 갖고 찾아가는 숲이 되었다함. 종종 쉬는 시간에 놀기도 하는 숲으로 바뀌었다며 좋다함.

- 수업 과정 안에서는 아이들의 관심도가 많지 않은 듯 하지만 숲에서의 활동에 대해서 잊지 않고 있음을 사후 활동을 통해서도 알 수 있고, 학교숲 안에 있는 식물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질문도 하기 시작했다함.(사후 활동으로는 숲활동과 연관성을 찾아 그림그리기, 산책하기, 미술활동, 글짓기, 소감나누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교과과정에 활용하고 있다 함)

보완, 개선할 점

- 저학년의 경우 3교시 동안 진행되는 수업시간은 수업 후반부로 갈수록 집중력이 저하되므로 개선책 필요(시간의 단축 또는 방법의 전향 등)

- 선생님들과 아이들이 사전활동으로 볼 수 있는 책을 추천해주시길 요청. 수업 전에 활용한다면 수업에 대한 흥미도를 높일 수 있을 거라 예상

- 수업의 진행에 있어서 아이들이 좀더 주체적으로 될 수 있도록, 스스로 질문을 하고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시간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업방법을 고려해주시길 학교에서 요청.

- 아이들과 수업활동에 대한 원활한 교감 나누기를 위해서는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함 안내.(선생님도 학생인마냥 수업에 동참해주길.)

- 아이들이 관심에 따라 표현하는 것이 있다면 숲활동시 고려하여 진행이 가능하므로 사무국으로 알려주시길 부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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