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더불어 숲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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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133회 작성일 2016-04-20 00:00:00본문
1. 사업명
2016년 학교숲 프로젝트 <더불어 숲학교>
2. 교육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o 최근 폭염, 폭설 등 급격한 기후 변화로 산림의 역할과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증대되고 있으며 유아 및 청소년시기부터 숲의 중요성을 일깨워 줄 필요가 있다.
o 자연을 접할 기회가 적음으로 인하여 자연결핍증후군(자연생태맹)인 아이들이 많은
요즘 우리의 선조들이 자연 속에서 삶의 방식을 터득하였던 지혜를 아이들 또한
스스로 느낄 필요가 있다.
o 유아기는 숲유치원을 통하여 보급된 숲체험교육이 많지만 초등 이상의 정규교육과정
에서는 일회기성 숲체험교육이 진행되고 있기에 프로젝트로 지속적인 숲체험교육을
통하여 살아숨쉬는 생명인 숲과 더불어 생활할 수 있는 행복한 학교생활을 아이들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
2. 교육사업 목적
o 지속적인 학교숲 활용교육을 통하여 자연과 함께 하고, 학교 안의 숲을 최적의
놀이터로 맘껏 느끼고 즐기는 동안 우리의 선조가 느꼈듯이 삶의 지혜와 사회성을
스스로 키워 나갈 수 있다.
o 학교숲 내에서 지속적인 교육 및 체험을 통하여 생태감수성 및 자아존중감을 높여
아이들 상호간의 사회성 발달에 기여한다.
o 거대한 생명체인 숲 속 생명들을 탐구하는 활동을 학교숲에서 진행하며 숲을 구성하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생태계의 다양한 모습을 알아보며 그 안의 많은 생명들을 살펴보면서
생명의 소중함, 나아가 인간의 존엄성을 느끼는 계기가 될 수 있다.
o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변화해가는 환경에 스스로 적응하며 진화하는 숲을 탐구해보고,
세상에 적응하며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자신의 미래를 꿈 꿀 수 있다.
o 숲 교육을 통하여 숲과 함께하는 다양한 직업군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다.
『더불어 숲학교 프로젝트 교육』 세부 진행사항 9(교육 7회차-6/9(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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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충북생명의숲 댓글 0건 조회 464회 작성일 2016-06-17 00:00:00본문
『더불어 숲학교 프로젝트 교육』 세부 진행사항 9(교육 7회차-6/9(목))
프로그램명 | 봄꽃과 함께 춤을 | ||||||
교육 대상 | 초등학생 | 교육 인원 | 32명 | ||||
교육 장소 | 구성분교 학교숲 | 교육 시간 | 9:40 ~ 12:00 | ||||
활동 주제 | 가을의 색색의 단풍처럼 색색으로 피어난 봄꽃을 찾아보고, 봄꽃으로 장식하고 제각각 아름다움을 뽐내듯 각자 꽃으로 비유하며 꽃으로 친구들간 서로를 꾸며주며 더불어 친구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 ||||||
준 비 물 | 로션, 손코팅지, 가위, 색지, 마끈, 돋보기 | ||||||
활동 내용 | ▷ 꽃의 구조 및 꽃이 특징, 꽃의 색깔, 꽃의 향기에 대해 친구들의 생각을 이야기 나누기로 먼저 함. ▷ 이야기 나누었던 부분들이 맞는지 직접 학교숲 안을 살펴보며 다양한 색과 구조를 가진 봄꽃을 찾아 보고, 관찰해 보기를 함. ▷ 확인한 꽃의 매력처럼 옆 친구의 아름다움을 찾아보고, 더 아름답도록 꽃과 잎사귀를 가지고 로션을 이용하여 친구들 얼굴과 손 등에 장식을 해줌 ▷ 일부 꽃을 코팅지로 코팅하여 책갈피를 만들어 봄 | ||||||
평 가 | ◎ 좋았던 점 - 꽃의 구조 및 특징은 학교 교과에서도 배운 관계로 배경지식을 갖추고 있는 상태여서 이해도가 좋았음 - 꽃의 구조가 다른 듯 닮은 꽃들 간의 비교관찰을 통해 꽃들의 생김새로 사람들처럼 제각각임을 알고, 또한, 나름의 아름다움을 모두 가지고 있음을 찾을 수 있었음 - 친구들의 피부에 꽃잎과 로션을 이용 장식해줌으로써 친구를 생각하는 마음과 신체접촉을 통해 친밀감을 더 가질 수 있게 되고, 친구의 아름다움까지 찾아보는 시간이 되어 수업 시간동안 아이들의 웃음이 떠나질 않았음. ◎ 개선이 필요한 점 - 채취를 하여 장식을 하고 책갈피를 꾸며주는 과정 속에서 순각적으로 아이들이 생명의 소중함을 잊고 마구 채취함. 뒤늦게 필요한 만큼만의 채취와 식물도 풀꽃도 생명으로 살아있는 존재임을 다시 알려주고 주위사항을 주게 되어 추후 진행시 채취 방법과 채취 기준에 대한 개선이 필요 - 바로 채취한 식물과 꽃을 이용하여 책갈피를 만들다보니 식물의 두께와 수분함량으로 인한 마감이나 마무리가 아쉬움이 있었음. 추후 진행히 건조를 먼저 한 후 진행할 필요가 있음. |